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백지연 | ||
---|---|---|---|---|
수강료 | 34,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5/01/23 ~ 2025/05/07(15주) | 정원 | 160 | |
교수학력 | 학사 : 경상대학교(독어독문학과) 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교수경력 | 전 배화여자대학교 경영과, 비서행정과 강사 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 전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과 겸임교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
과목개요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학습목표 | 1. 현대사회에서 리더십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 역량의 개발을 위한 강력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3. 리더십 연구의 발전과정과 주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여러 리더십 이론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하여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5.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들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6. 다양한 리더십 상황의 학습을 통하여 리더십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리더십을 발휘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7. 리더의 성공 요인을 학습하고 리더로서의 자기경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십 역량에 대한 내용과 수준을 이해함으로 자신의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리더십이란 |
1-2 | 리더십이론의 발전과정 |
2-1 | 리더십 스타일 |
2-2 | 리더십과 동기부여 1 |
3-1 | 리더십과 동기부여 2 |
3-2 | 리더십 특성이론의 이해 |
4-1 | 리더십 행동이론의 이해 |
4-2 | 리더십 상황이론의 이해 |
5-1 | 임파워먼트 |
5-2 |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이해 |
6-1 | 카리스마 리더십의 이해 |
6-2 | 서번트 리더십 |
7-1 | 팔로워십의 이해 |
7-2 | 팔로워십의 이해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리더 구성원 교환이론의 이해 |
9-2 | 내집단과 외집단의 이해 |
10-1 | 윤리경영과 리더십 |
10-2 | 감성리더십의 이해 |
11-1 | 리더십과 조직문화 |
11-2 | 팀 리더십 |
12-1 | 리더십과 갈등관리 |
12-2 | 리더의 권력과 영향력 |
13-1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13-2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
14-1 | 리더십과 자기개발 1 |
14-2 | 리더십과 자기개발 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