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안은미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4/11/14 ~ 2025/02/26(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졸업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 졸업 - 광운대학교 대학원 산업심리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강사 - 홍익대학교 교양과 강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소비자 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와 활용 - 소비자들의 감각과 지각과정, 여러 가지 지식과 감정, 행동을 습득하는 학습의 원리, 소비자의 기억구조 등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인상 깊고 가치 있는 상품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소비자들의 동기와 정서, 성격, 가치 ,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특정한 방향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동기 부여 전략과 태도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양한 상황요인과 문화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의 소비자를 이해하기 - 소비자들이 소비를 통해 경험하는 행복과 갈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시도할 수 있다. - 윤리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윤리적 소비자들이 증가하게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이 창의적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준에 의거하여 창작활동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갈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소비자 심리학이 활용될 수 있는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소비자 심리학 개관 |
1-2 | 소비자 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적용 |
2-1 | 소비자의 감각과정에 대한 이해 |
2-2 | 소비자의 지각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 |
3-1 |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와 응용 |
3-2 | 사회학습의 원리와 응용 |
4-1 | 소비자의 기억 |
4-2 | 소비자의 기억을 높이는 전략 |
5-1 | 소비자 동기와 소비자 행동 |
5-2 | 소비자의 정서와 소비자 행동 |
6-1 | 소비자의 자기개념이 미치는 영향 |
6-2 | 소비자의 성격과 라이프 스타일 |
7-1 | 소비자의 태도와 측정방법 |
7-2 | 소비자의 가치와 기준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소비자의 태도변화 |
9-2 | 설득 과정의 원리와 이해 |
10-1 |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
10-2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영향요인 |
11-1 | 집단과 타인의 영향력 |
11-2 | 구전 커뮤니케이션 |
12-1 | 문화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12-2 | 맥락과 상황적 배경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13-1 |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 |
13-2 | 소비자의 행복과 건강한 소비 |
14-1 | 소비자를 위한 창작활동에 대한 이해 |
14-2 | 소비자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적용 가능한 분야소개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