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4.1-5] 정신건강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이은희
수강료 39,900 학점 3
학습기간 2024/05/16 ~ 2024/08/28(15주) 정원 80
교수학력 - 대전대학교 행정학사 (사회복지)
- 가톨릭대학교 문학석사 (사회복지학)
- 가톨릭대학교 문학박사 (사회복지학)
교수경력 - 現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 現 목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 사회복지법인 오뚜기 사회서비스 센터 원장
- 인천재능대학교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 전성일 신경정신과의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연세누리정신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가족사랑 서울신경정신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시간강사

<자격증>
-MBTI 초급 과정 수료
-평생교육사 2급
-보육교사 자격 인정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1급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1.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인간의 적응,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증진모델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 문제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3. 인간의 태내기부터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각 인생발달단계와 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에 대한 욕구와 문제들을 이해하고 개입 및 예방할 수 있는 전략들을 활용할 수 있다.
4. 정신장애를 진단하여 분류하는 목적 및 현재 주로 사용하는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 편람에 따른 정신장애 분류, 정신 상태 검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5. 정신병리의 이해와 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성, 중독, 인격장애 등 정신장애의 특성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정신건강서비스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현대적 이슈에 따른 병리적 현상들을 살펴보고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및 대처방법을 제시하고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정신건강의 개념
1-2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2-1 적응과 정신건강
2-2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3-1 가족과 정신건강
3-2 정신역동모델과 심리사회모델
4-1 정신건강증진모델과 개입기술
4-2 영아기 및 유아기의 정신건강
5-1 아동기 정신건강
5-2 청소년기 정신건강
6-1 성인기 및 중년기 정신건강
6-2 노년기 정신건강
7-1 정신장애와 관련 원인
7-2 정신병리와 정신장애의 분류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심리사회적 사정
9-2 정신분열병의 이해
10-1 기분장애의 이해
10-2 알코올 중독의 이해
11-1 치매의 이해
11-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2-1 자폐장애의 이해
12-2 인격장애의 이해
13-1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
13-2 정보문화와 정신건강
14-1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정신건강
14-2 정신건강 문제와 사회적 대안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