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은영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4/05/16 ~ 2024/08/28(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 학사 석사 :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박사 :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 박사 |
|||
교수경력 | 마포구 성산2동장 서울시거버넌스위원 마포구 장기요양보험공단 심의위원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가족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가족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에 대한 필요성과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족복지 정책의 패러다임 변화와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정책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가족복지정책을 정리하여 사회적으로 적절한 가족 지원 체계를 모색할 수 있다. 4. 가족의 특성과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가족복지실천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익히고, 가족과 사회의 복지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5. 인테이크 사례발굴과 접수면접, 초기면접, 사정으로 사정영역, 사정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갖출 수 있다. 6.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대상의 특징과 요구를 이해하고, 관련된 정책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7. 가족복지 분야에서의 주요 과제를 파악하고, 각 과제의 원인과 영향을 이해하여 미래의 가족복지에 대한 전망과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오리엔테이션 & 가족의 이해 |
1-2 | 가족의 이해 |
2-1 | 가족복지의 이해 |
2-2 |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
3-1 | 가족복지정책의 개념과 역사, 범주 |
3-2 | 가족복지정책의 시각과 유형 등 |
4-1 | 한국의 가족복지정책 |
4-2 | 한국의 가족복지정책 관련법 |
5-1 | 가족체계와 가족생활주기 |
5-2 | 가족상담의 개념과 상담자의 자세 |
6-1 | 가족상담 과정(초기 면접과 사정) |
6-2 | 가족상담 과정(개입 및 종결) |
7-1 |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치료 |
7-2 |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치료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빈곤가족 |
9-2 | 입양가족 |
10-1 | 이혼가족 |
10-2 | 재혼가족 |
11-1 | 한부모 가족 |
11-2 | 발달 장애아동 가족 |
12-1 | 가정폭력 및 배우자 학대 가족 |
12-2 | 가족폭력 및 아동 학대 가족 |
13-1 | 알콜중독자 가족 |
13-2 | 치매노인 가족 |
14-1 | 다문화가족 |
14-2 | 가족복지의 미래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