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강순미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4/04/18 ~ 2024/07/3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유아교육) 교육학석사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유아교육) 철학박사 |
|||
교수경력 | - 백석예술대학교 겸임교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의 개념 및 이론, 태내발달, 영유아기 신체·운동발달, 언어·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맥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 발달의 본질을 살펴보기 위해 영유아발달의 개념, 원리, 역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발달이론으로 성숙이론, 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 생태학적이론, 동양의 발달이론의 개념과 특징, 신지능발달 이론과 뇌과학이론과 연구방법과 연구윤리 등을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유아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3.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학적 기초로 유전과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출산, 분만, 신생아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건강을 지원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실제 보육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다. 5. 영유아의 생물학적 발달과정으로 신체발달, 감각과 지각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6. 영유아발달의 인지적 과정으로 인지발달, 기억발달, 언어발달, 지능과 창의성의 특징과 지도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7. 영유아발달의 사회정서적 과정으로 사회정서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발달의 특징과 발달을 위한 지도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8. 영유아발달과 사회환경으로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의 영향과 영유아의 놀이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9. 영유아기의 발달장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영유아보육의 제도와 보육정책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영유아발달의 본질 |
1-2 | 영유아 발달 연구의 역사 |
2-1 | 성숙이론, 학습이론 |
2-2 |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
3-1 |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이론 |
3-2 | 동양의 발달이론 |
4-1 | 신지능발달이론과 뇌과학 이론 |
4-2 | 영유아발달 연구방법 |
5-1 | 영유아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
5-2 |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
6-1 | 출산과 신생아 |
6-2 | 영유아와 건강관리 |
7-1 | 신체발달 |
7-2 | 감각과 지각발달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영아기 인지발달 |
9-2 | 유아기 인지발달 |
10-1 | 기억발달 |
10-2 | 언어발달 |
11-1 | 지능과 창의성 |
11-2 | 사회정서발달 |
12-1 | 성역할발달 |
12-2 | 도덕성 발달 |
13-1 |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 |
13-2 | 영유아발달과 놀이 |
14-1 | 행동장애와 심리적 장애 |
14-2 | 영유아보육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