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경윤 | |||
---|---|---|---|---|
수강료 | 3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4/04/18 ~ 2024/07/3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아동심리및교육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중앙대학교 언어지도 강의 - 백석예술대학교 아동문학 강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가위원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의 기초,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운영원리, 보육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보육의 구체적인 개념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의 사상과 역사를 시대와 국가별로 정리함으로서 보육에 대한 스스로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적 변화를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영유아를 보육·지도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4. 보육에 대한 국가의 공적 책임과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영유아를 안내 및 지도할 수 있다. 5.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특징을 정리하고, 교사의 역할을 숙지할 수 있다. 6. 연령별 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환경의 영역별 특징을 정리하여 구성할 수 있다. 7.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역할 및 자질을 이해하고, 자긍심을 지닐 수 있다. 8. 부모참여와 보육평가에 대한 기초개념 및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평가의 중요성과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9. 우리나라의 보육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 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보육의 본질 |
1-2 | 보육 사상 |
2-1 | 세계 여러 나라의 보육역사 및 현황 |
2-2 | 우리나라의 보육역사 및 현황 |
3-1 | 영유아발달과 보육 1 |
3-2 | 영유아발달과 보육 2 |
4-1 | 보육과정 |
4-2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
5-1 | 2019 개정 누리과정 |
5-2 | 보육과정의 운영 |
6-1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 |
6-2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2 |
7-1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3 |
7-2 | 영유아의 건강관리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영유아의 영양 ·안전관리 |
9-2 | 어린이집의 환경 |
10-1 | 교실의 환경 구성 |
10-2 | 보육교직원의 유형 및 자격 |
11-1 |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
11-2 |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
12-1 | 부모 참여 |
12-2 | 영유아 평가 |
13-1 | 교직원·보육 프로그램·부모 평가 |
13-2 | 어린이집 평가제 |
14-1 | 특수 보육 |
14-2 | 부모교육과 지역사회 협력 및 보육의 과제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