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최성운 | |||
---|---|---|---|---|
수강료 | 51,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3/05/18 ~ 2023/08/30(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동국대학교(전자계산학) - 연세대학교 석사(전자계산학) |
|||
교수경력 | - 수원과학대학교 겸임교수 - 김포대학교 겸임교수 - (주)애니포유 대표이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I/O 장치 등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략적인 구조와 용어, 프로그래밍 언어, OS, 시스템 설계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개략적인 개념 및 용어를 습득하여 응용 소프트웨어, MIS, AI, Virtual reality, 컴퓨터 역사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컴퓨터와 정보통신, 컴퓨터 하드웨어, 중앙처리장치, 자료와 프로그램의 표현, 입출력장치, 저장장치,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한다. |
---|---|
학습목표 | 1. 컴퓨터와 ICT 기술의 기본 개념과 기술인 정보의 표현, 컴퓨터 시스템 구조, 운영체제의 개념,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인공지능의 개념, 프로그래밍 언어, 정보통신의 원리를 이해하여 심화 교과목과 지식을 연계할 수 있다. 2. 컴퓨터의 발전사,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구성 및 특징,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와 각 언어의 개념, 정보의 표현 형태 및 논리, 데이터 구조 등에 대하여 체계적인 학습으로 정보통신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3. 인터넷,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및 사물인터넷을 이해하기 위한 통신망의 구조와 토폴로지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동통신의 변천과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컴퓨터와 정보통신망의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4. 4차 산업의 화두로 떠오른 신기술로서의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3D프린팅, 가상화 솔루션,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과 같은 기술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관련 응용분야를 학습함으로서 미래 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다. 5. 전산개론에서 학습한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기반으로 기술을 융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컴퓨터 시스템 개요 |
1-2 | 정보통신 개요 |
2-1 | 데이터의 표현 |
2-2 | 디지털 논리 |
3-1 | CPU의 구조와 기능 |
3-2 | 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
4-1 | 운영체제 |
4-2 | 시스템소프트웨어 |
5-1 | 프로그래밍언어 |
5-2 |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
6-1 | 데이터 구조 |
6-2 | 알고리즘 |
7-1 | 디지털통신 |
7-2 | 사이버 보안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인터넷의 성장배경과 발전사 |
9-2 | 사물인터넷 |
10-1 | 빅데이터 개요 |
10-2 | 빅데이터 관련 기술 |
11-1 | 모바일 컴퓨팅 기술의 개요 |
11-2 | 멀티미디어 기술 |
12-1 | 인공지능의 발전사와 기계학습 |
12-2 | 딥러닝 |
13-1 | 자율주행자동차 |
13-2 | 드론 |
14-1 | 4차 산업혁명과 사회의 변화 |
14-2 |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