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2학기 2차 개강

24.06.27

학습기간24.06.27 - 24.10.09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3.1-5] 청소년지도방법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신명철
수강료 49,900 학점 3
학습기간 2023/05/18 ~ 2023/08/30(15주) 정원 160
교수학력 - 경기대학교 행정학 학사 졸업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 석사 졸업
- 경기대학교 대학원 청소년학 박사 수료
교수경력 - (사)한국청소년연맹 연수부장
- 국립청소년수련원 부장
-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 관장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청소년프로그램개발 강의)
- 수정청소년수련원 관장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사무총장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과목개요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주요 영역,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 청소년지도방법, 청소년지도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동 방법의 중요성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에 대해 정의해 보고,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영역, 이론적 기초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리더십계발, 자율참여의 원리, 심성계발의 원리, 문제해결 원리, 현장 학습 원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도 대상별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개인중심의 지도방법과 집단중심의 지도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문화의 일상생활과 학습문화의 특징을 파악하며 건강한 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5. 다양한 청소년 활동의 지도방법을 학습하여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청소년지도방법의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
1-2 문화의 이해
2-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2-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3-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역할
3-2 청소년 전문지도인력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선행연구 개관 및 시사점
4-1 자율참여원리1
4-2 자율참여원리 2
5-1 심성계발 원리 1
5-2 심성계발 원리 2
6-1 문제해결 원리 1
6-2 문제해결 원리 2
7-1 현장학습 원리 1
7-2 현장학습 원리 2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청소년 지도방법
9-2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필요성과 목표, 유형
10-1 집단지도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10-2 집단지도의 기본요건과 지도방법의 실제
11-1 청소년수련활동의 철학적 기초
11-2 수련활동의 개념
12-1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의 기초
12-2 청소년자원봉사 실태와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3-1 놀이의 개념과 놀이 정신, 놀이지도의 실제
13-2 놀이의 지도력과 놀이과정
14-1 진로지도 개념과 이론적 기초, 진로지도의 실제
14-2 미래사회와 청소년지도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