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
강의교수 | 신명철 | ||
---|---|---|---|---|
수강료 | 4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3/05/18 ~ 2023/08/30(15주) | 정원 | 160 | |
교수학력 | - 경기대학교 행정학 학사 졸업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 석사 졸업 - 경기대학교 대학원 청소년학 박사 수료 |
|||
교수경력 | - (사)한국청소년연맹 연수부장 - 국립청소년수련원 부장 -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 관장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청소년프로그램개발 강의) - 수정청소년수련원 관장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사무총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
과목개요 |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주요 영역,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 청소년지도방법, 청소년지도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동 방법의 중요성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에 대해 정의해 보고,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영역, 이론적 기초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리더십계발, 자율참여의 원리, 심성계발의 원리, 문제해결 원리, 현장 학습 원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도 대상별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개인중심의 지도방법과 집단중심의 지도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문화의 일상생활과 학습문화의 특징을 파악하며 건강한 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5. 다양한 청소년 활동의 지도방법을 학습하여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청소년지도방법의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 |
1-2 | 문화의 이해 |
2-1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
2-2 |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
3-1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역할 |
3-2 | 청소년 전문지도인력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선행연구 개관 및 시사점 |
4-1 | 자율참여원리1 |
4-2 | 자율참여원리 2 |
5-1 | 심성계발 원리 1 |
5-2 | 심성계발 원리 2 |
6-1 | 문제해결 원리 1 |
6-2 | 문제해결 원리 2 |
7-1 | 현장학습 원리 1 |
7-2 | 현장학습 원리 2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청소년 지도방법 |
9-2 |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필요성과 목표, 유형 |
10-1 | 집단지도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
10-2 | 집단지도의 기본요건과 지도방법의 실제 |
11-1 | 청소년수련활동의 철학적 기초 |
11-2 | 수련활동의 개념 |
12-1 |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의 기초 |
12-2 | 청소년자원봉사 실태와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13-1 | 놀이의 개념과 놀이 정신, 놀이지도의 실제 |
13-2 | 놀이의 지도력과 놀이과정 |
14-1 | 진로지도 개념과 이론적 기초, 진로지도의 실제 |
14-2 | 미래사회와 청소년지도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