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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김현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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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 50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6/25 ~ 2020/10/07(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석사 : 건국대학교 향장미용학과 향장미용학 박사 : 동양대학교 경영학과 경영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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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경력 | 전 군장대학교 외래교수 전 삼육보건대학 학점은행제 외래교수 전 여주대학 외래교수 전 동덕여자대학교 외래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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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관련영역]
학사 - 미용학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유럽과 독일에서 발전되어 일반화 된 발관리(Fuss-Pflege)는 발반사(Reflexology)와는 다르게 발의 해부학적·생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발과 발톱의 위생과 청결, 발톱 및 발의 피부이상, 발의 변형 등 발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와 현상을 다루고 그 관리방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은 발관리 개론, 발의 구조와 생리해부학, 발전문가로서의 이미지, 티눈, 굳은살, 갈라진 뒤꿈치, 냄새나는 발, 외반모지, 파고드는 발톱, 구두를 신어 생기는 문제 등 발의 장애와 분석, 일반적인 발의 관리 위생과 소독, 세균학, 도구의 적용과 사용방법, 고객상담과 발분석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피부미용관리시 발톱 및 발의 피부이상, 발의 변형 등의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발의 위생관리를 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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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체의 중요한 기관인 발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를 정리하고, 발관리학 개요와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전문가로서 발의 기능과 발의 구조 이미지를 숙지하고 생리해부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발 관리의 위생과 소독, 세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발의 변형과 질병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발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5. 발반사요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6. 발전문가로서의 이미지와 고객상담과 발분석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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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발관리학 개요 |
1-2 | 발관리의 역사 |
2-1 | 발의 구조 |
2-2 | 생리해부학 |
3-1 | 발관리의 위생, 소독, 세균 |
3-2 | 발관리의 필요한 도구의 적용과 사용방법 |
4-1 | 발 분석 |
4-2 | 발관리 상담 |
5-1 | 발 변형과 질환 |
5-2 | 발 변형과 질환의 종류 |
6-1 | 푸스플레게의 이해 |
6-2 | 발톱무좀 |
7-1 | 나무발톱 |
7-2 | 나무발톱, 굳은살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정맥순환 매뉴얼관리 |
9-2 | 발반사요 |
10-1 | 신경계통, 호흡기계통 부위 반사구 1 |
10-2 | 신경계통, 호흡기계통 부위 반사구 2 |
11-1 | 소화기, 비뇨 생식기 계통 1 |
11-2 | 소화기, 비뇨 생식기 계통 2 |
12-1 | 발의 내측, 외측 부위 반사구 1 |
12-2 | 발의 내측, 외측 부위 반사구 2 |
13-1 | 발등 부위 반사구 1 |
13-2 | 발등 부위 반사구 2 |
14-1 | 발과 건강이론 1 |
14-2 | 발과 건강이론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