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은아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12/17 ~ 2021/03/31(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유아교육) -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
|||
교수경력 | - 현 대전대학교 시간강사 - 전 혜전대학교 시간강사 - 전 우송대학교 시간강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과학지도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과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 교수-학습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과학과 관련된 기초 지식, 이론, 아동과학교육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에 관해 공부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아동과학지도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지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아동과학지도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숍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최근의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정보 매체를 활용한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아동 과학지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제 이론과 구성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과학지도과정을 개발한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최근 과학교육의 흐름과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교사로서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흥미, 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과학교육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 영유아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변천과정을 학습하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자연탐구 영역 내용을 통해 실제적으로 아동과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할 수 있다. 5. 영유아의 과학교육에 적절한 학습환경을 구성하고 과학교육활동의 평가를 통해 영유아를 이해하고 학습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아동과학교육의 실제를 통해 각 활동 영역별 지도방법을 학습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유아와 과학 |
1-2 | 과학의 구성요소 |
2-1 | 영유아과학교육의 사상과 발달 과정 |
2-2 | 우리나라 유아과학교육 과정의 발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과학교육 |
3-1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접근 |
3-2 |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 |
4-1 | 브루너, 인지과학적 접근에 기초한 과학교육 |
4-2 |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선정기준과 이에 기초한 내용 구성 |
5-1 | 생명과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
5-2 | 지구과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
6-1 |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
6-2 |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7-1 | 영유아 과학활동의 방법 |
7-2 | 영유아 과학교육과 교사 및 교사의 역할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과학교육 |
9-2 | 문학적 접근법에 의한 과학교육 |
10-1 | 요리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
10-2 |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1 |
11-1 |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2 |
11-2 |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3 |
12-1 |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4 |
12-2 |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5 |
13-1 |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어린이집의 환경 |
13-2 |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및 가정환경 |
14-1 |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
14-2 |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방법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