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조현정 | |||
---|---|---|---|---|
수강료 | 50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9/12/19 ~ 2020/04/0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경남대학교 경영학 학사 졸업 - 동덕여자대학교 비만미용향장대학원 미용학 석사 졸업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보건향장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경복대학교 강의 - 송곡대학교 강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미용학 전문학사 - 미용 |
과목개요 |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
---|---|
학습목표 | 1.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경영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미용업 경영에 필요한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영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의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4. 고객 불만을 관리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5. 자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재무관리를 파악하여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관리, 운영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경영의 개념 |
1-2 | 조직의 개념 |
2-1 | 경영자와 경영윤리 |
2-2 | 경영학의 발전 |
3-1 | 조직설계 |
3-2 | 조직구조 |
4-1 | 리더십 이론Ⅰ |
4-2 | 리더십 이론Ⅱ |
5-1 | 서비스 산업의 이해Ⅰ |
5-2 | 서비스 산업의 이해Ⅱ |
6-1 | 서비스 소비 |
6-2 | 서비스 포지셔닝 |
7-1 | 마케팅의 이해Ⅰ |
7-2 | 마케팅의 이해Ⅱ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고객관리와 고객상담 |
9-2 | 고객상담 |
10-1 | 서비스 가격결정의 이해Ⅰ |
10-2 | 서비스 가격결정의 이해Ⅱ |
11-1 | 재무분석Ⅰ |
11-2 | 재무분석Ⅱ |
12-1 | 의사소통 |
12-2 | 대인관계 |
13-1 | 인적자원관리Ⅰ |
13-2 | 인적자원관리Ⅱ |
14-1 | 미용업 창업Ⅰ |
14-2 | 미용업 창업Ⅱ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