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경아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9/08/29 ~ 2019/12/1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백석대학교 아동복지학 학사 졸업 - 상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 상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수료 |
|||
교수경력 | - 백석문화대학 외래교수(노인복지론 등 강의) - 동덕여자대학교 외래교수(노인복지론 강의) - 그레이스센터 사회복지사 - 동덕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강사(건강가정론 등 강의)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건강가정론 등)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이 필요한 가족에 대한 특성 및 기능적인 가족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가족상담에서 주로 다루게 되는 문제에 대하여 고찰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가족의 갈등과 가족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한국가족이 겪는 주요문제를 파악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체계론적 관점에서의 가족생활발달주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가족발달주기상에 발달하게 되는 가족의 문제와 달성해야 하는 발달과업에 대하여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성공적인 가족상담을 위해 초기 단계부터 가족원과 신뢰적 관계를 형성하고 상담의 구조화를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상담목표를 정하고 다양한 가족치료모델과 기법을 적용하여 개입할 수 있다. 5. 문제유형별 가족사례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실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상담기법을 익히고,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고찰하여, 실제현장에서 가족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상담방향을 모색하여 적용할 수 있다. 6. 가족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을 학습함으로써 가족상담 분야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가족의 이해 |
1-2 | 가족체계의 이해 |
2-1 | 가족생활주기 |
2-2 | 가족생활주기에 나타나는 가족문제 |
3-1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해 |
3-2 |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 |
4-1 | 정신역동적 가족치료Ⅰ |
4-2 | 정신역동적 가족치료Ⅱ |
5-1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Ⅰ |
5-2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Ⅱ |
6-1 | 경험적 가족치료Ⅰ |
6-2 | 경험적 가족치료Ⅱ |
7-1 | 구조적 가족치료Ⅰ |
7-2 | 구조적 가족치료Ⅱ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전략적 가족족치료Ⅰ |
9-2 | 전략적 가족치료Ⅱ |
10-1 |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Ⅰ |
10-2 |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Ⅱ |
11-1 |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Ⅰ |
11-2 |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Ⅱ |
12-1 | 이야기가족치료Ⅰ |
12-2 | 이야기가족치료Ⅱ |
13-1 | 상담과정의 기본절차 |
13-2 | 초기상담과정 |
14-1 | 면담과정에서의 실제적 문제 |
14-2 | 가족상담자의 역할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