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진영선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7/19 ~ 2018/10/3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학사 졸업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 석사 졸업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 박사 수료 |
|||
교수경력 |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청소년교육론 등 강의) - 한림성심대학교 외래교수(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외래교수(청소년교육개론 등 강의) - 명지대학교 청소년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명지대학교 객원조교수(청소년심리및상담 등 강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청소년과 청소년의 심리연구 영역들을 살펴보고 청소년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요인들의 대해서 학습한 후, 상담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청소년상담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과 유형별 접근의 이해,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들의 이해, 상담실제장면에서의 다양한 전략 등 청소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상담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청소년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 및 생물학적 발달에 영향을 받는 청소년의 심리적 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 4. 청소년기의 인지발달(형식적 조작기, 자아중심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 도덕성과 도덕성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도덕성 발달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6. 청소년의 성격형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7.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이상행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8.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 및 발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9. 청소년기의 정서의 특징과 형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0.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성문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성역할 정체감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11.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대처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12. 부모의 양육스타일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이는 청소년을 이해할 수 있고, 부모-자녀 갈등 해소 전략을 이해하여 대처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1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14. 청소년기의 여가 및 여가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고, 여가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청소년심리학.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과학사 (2014) 부교재 청소년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15) 청소년심리 및 상담. 유진이. 양서원 (2013) 1318 청소년심리. 조아미. 이너북스 (2008)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청소년의 이해 |
1-2 | 청소년 상담의 이해 |
2-1 | 청소년 발달이론 1 |
2-2 | 청소년 발달이론 2 |
3-1 | 청소년 발달이론 3 |
3-2 |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
4-1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1 |
4-2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2 |
5-1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1 |
5-2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2 |
6-1 | 청소년기의 성격발달 |
6-2 | 청소년기의 문제행동 1 |
7-1 | 청소년기의 문제행동 2 |
7-2 | 청소년기의 문제행동 3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청소년기의 자아의 의미와 자아정체감의 발달 |
9-2 |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
10-1 |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1 |
10-2 |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2 |
11-1 |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1 |
11-2 |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2 |
12-1 |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3 |
12-2 | 청소년기의 가정 1 |
13-1 | 청소년기의 가정 2 |
13-2 |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1 |
14-1 |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2 |
14-2 | 청소년기의 여가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