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우정순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5/17 ~ 2018/08/29(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유아교육)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석사(유아교육)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
|||
교수경력 | - 현 서울시청직장어린이집 원장 - 전 경인여자대학교 전임교원 - 전 인천재능대학교 시간강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본 과목은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개론서로서 보육교사의 역할, 자질과 태도 및 발달단계 그리고 교사의 역할 및 행동에 대한 지원, 현직교육에 대한 내용 및 자격 관리에 관한 내용 등의 이론적 탐구와 그 탐구를 토대로 보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들을 연결 지어 다루어 봄으로써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한 지식과 실천 및 적용 방법, 그리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여 영유아의 적절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화된 교사됨을 준비한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 존중 사상의 역사적 배경을 알고 올바른 보육철학 및 보육관을 확립할 수 있다. 2. 보육교사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태도, 자질을 탐색하고 스스로를 점검해 봄으로써 윤리의식을 높일 수 있다. 3.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보육교사의 사명감 및 책무성과 소명의식을 기를 수 있다. 4. 보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들에 대해 전문적인 시각을 가지고 전문적인 태도로 보육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5. 보육교사의 발달과 어린이집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개인 연수, 직무 및 승급, 자기개발 및 스트레스 관리 전략 등을 탐색함으로써 교사의 성장과 발달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지도하여 보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축이 보육 교사란 점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보육교사론. 우정순, 김영옥, 차승환, 배진희, 김란옥, 김정실. 태영출판사(2016) 2. 부교재 - 보육교사론. 문혁준 외. 창지사(2014) - 보육교사인성론. 공인숙 외. 학지사(2017) - 보육교사론. 민성혜 외. 양서원(2014) 3. 참고자료 - 유치원 및 어린이집교사의 직업행복감증진 방안, 강은진 외. 육아정책연구소(2016) - 보육교직원 인성교육프로그램 및 인성평가문항개발, 김은설 외. 보건복지부(2011)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보육교사의 개념 및 필요성 |
1-2 | 보육교사의 변천사 |
2-1 | 보육교사와 인권 |
2-2 | 보육교사의 직업윤리 |
3-1 | 교사로서 나를 발견하기 |
3-2 |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및 전문성 향상 |
4-1 | 보육교직원 자격제도 |
4-2 | 보육교직원의 보수교육 |
5-1 | 보육교직원의 현직교육 |
5-2 | 평가인증에 기초한 보육과정 운영과 상호작용 |
6-1 | 영아반 교사의 하루일과 운영 |
6-2 | 유아반 교사의 하루일과 운영 |
7-1 | 보육교사의 인성 및 자질 |
7-2 | 보육교사직의 이해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독특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 지도Ⅰ |
9-2 | 독특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 지도Ⅱ |
10-1 | 보육실에서의 보편적인 문제상황 |
10-2 | 의사소통 |
11-1 | 보육교직원과의 관계형성 |
11-2 | 보육교직원과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
12-1 |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 |
12-2 | 지역사회와의 연계 |
13-1 | 어린이집 환경 관리 1 |
13-2 | 어린이집 환경 관리 2 |
14-1 | 어린이집 교육과정관리 |
14-2 |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및 직무스트레스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