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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정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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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료 | 34,900 | 학점 | 3 | |
| 학습기간 | 2026/03/09 ~ 2026/06/21(15주) | 정원 | 40 | |
| 교수학력 | - 학사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 문학사 - 석사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교육학석사 - 박사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교육학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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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경력 | -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시간강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대학원 시간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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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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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목개요 | 외국어·제2언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제2언어 발달 양상을 살피고 외국어·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습득과 학습,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모국어, 정의적 요인, 인지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등),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행동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와 언어 습득, 이중언어 습득론, 몰입식 교육, 대조분석 가설과 오류분석 가설, 중간 언어, 문법 습득 및 언어 발달 단계, 크라센의 5대 가설(습득-학습 가설, 입력 가설, 모니터 가설, 자연적 순서 가설, 감정여과기 가설), 출력 가설, 자동화 이론 등으로 구성되며, 외국어·제2언어 습득의 양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익혀 적절한 한국어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
|---|---|
| 학습목표 | 1. 외국어 및 제2언어 습득의 주요 이론(행동주의, 생득주의, 기능주의, 인지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등)을 이해하고, 이론이 언어 습득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발달 단계를 식별하고,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3. 언어 습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정의적, 인지적, 사회문화적 등)을 분석할 수 있다. 4. 크라센의 5대 가설, 자동화 이론, 스웨인의 출력 가설 등 주요 언어 습득 가설과 이론을 통해 언어 습득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이론 등을 통해 언어 습득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이를 언어 학습 및 교수에 적용할 수 있다. 6. 제2언어 학습에서 학습자 변인이 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7. 학습자의 화용 습득과 유창성의 중요성,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목적을 알고, 이를 기반으로 교실에서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 주/차 | 과 목 |
|---|---|
| 1-1 | 외국어 및 제2언어 습득의 기본적인 이해 |
| 1-2 | 언어 습득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및 개념 |
| 2-1 | 행동주의 이론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전제와 특성 |
| 2-2 | 행동주의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기반의 언어 학습과 교수 |
| 3-1 | 생득주의 이론의 핵심 개념과 언어 습득 |
| 3-2 | 기능주의 언어학의 기본 원리와 언어 습득 |
| 4-1 | 인지주의 이론의 기본 원리와 언어 습득 |
| 4-2 | 크라센의 5대 가설의 개념 및 적용 |
| 5-1 | 제2언어 습득과 정보 처리의 인지적 메커니즘 |
| 5-2 | 제2언어 습득에서 입력과 상호작용의 중요성 |
| 6-1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
| 6-2 | 제2언어 학습에서 사회적 구성주의의 적용 |
| 7-1 | 모국어 습득의 특징과 단계 |
| 7-2 | 구성 요소별 모국어 습득 |
| 8-1 | 중간고사 |
| 8-2 | 중간고사 |
| 9-1 | 대조분석 가설에 대한 이해 |
| 9-2 | 오류분석의 개념과 중요성 |
| 10-1 | 오류에 대한 피드백과 교수 방안 |
| 10-2 | 중간언어의 개념, 발달 단계, 및 중요성 |
| 11-1 | 중간언어에서의 변이 |
| 11-2 | 학습자언어의 발달과 의사소통 전략 |
| 12-1 | 제2언어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 변인 (1) |
| 12-2 | 제2언어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 변인 (2) |
| 13-1 | 화용론의 기초와 언어 사용의 적절성 이해 |
| 13-2 | 제2언어 습득에서 유창성과 말하기 평가 |
| 14-1 | 이중언어 교육과 계승어 교육의 이해 |
| 14-2 | 상호작용의 유형과 집단 학습의 적용 |
| 15-1 | 기말고사 |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