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식
    • 공지사항
    • 학사일정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찾아오시는길
    • FAQ
    • 정보마당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학점은행제길라잡이
  • 사회복지사
    • 수강신청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미용사
    • 수강신청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청소년지도사
    • 수강신청
    • 청소년지도사란
  • 경찰행정
    • 수강신청
    • 경찰행정이란
  • 한국어교원
    • 수강신청
    • 한국어 교원이란
  • 공학사
    • 수강신청
    • 공학사란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1학기 2차 개강

26.01.15

학습기간26.01.15 - 26.04.29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6.1-3]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정운규
수강료 34,900 학점 3
학습기간 2026/03/09 ~ 2026/06/21(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학사 :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 문학사
- 석사 : 세종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문학석사
- 박사 : 세종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문학박사
교수경력 -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 세종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과목개요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듣기·읽기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어와 구어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해 교육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이해 교육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해 처리 과정을 파악하고 한국어 이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5.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 구조를 파악하고 한국어 이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6. 학습 목적과 수준에 맞는 이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7. 듣기·읽기 교육 내용 및 자료의 특성과 구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듣기·읽기 활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9. 듣기·읽기 교육의 단계별 전략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듣기·읽기 평가의 원리를 적용하여 학습 목적과 숙달도에 따른 평가 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
1-2 구어와 문어의 개념과 언어적 특성
2-1 이해 교육을 위한 이해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
2-2 읽기의 개념과 읽기 교육의 흐름
3-1 변인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3-2 읽기 교육의 원리와 읽기 이해를 위한 지식의 유형
4-1 읽기 자료와 읽기 과제의 유형
4-2 읽기 유형별 특성 및 어휘력과 읽기의 관계
5-1 읽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5-2 읽기 교육의 방법
6-1 읽기 수업의 단계와 단계별 읽기 활동
6-2 단계별 읽기 수업 구성의 실제
7-1 읽기 평가의 목표 및 유형
7-2 읽기 평가 문항의 실제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듣기의 개념 및 특성
9-2 듣기 과정과 듣기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10-1 변인에 따른 듣기 교육의 목표
10-2 듣기 교육 내용의 범주와 체계 및 듣기 교육 내용
11-1 듣기 자료와 듣기 교육 내용의 구성
11-2 수준별·학습자 변인별 듣기 교육의 방법
12-1 듣기 활동의 유형
12-2 단계별 듣기 수업의 활동
13-1 듣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13-2 듣기 수업 설계의 실제
14-1 듣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14-2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실제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