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강의교수 | 정운규 | ||
|---|---|---|---|---|
| 수강료 | 34,900 | 학점 | 3 | |
| 학습기간 | 2026/03/09 ~ 2026/06/21(15주) | 정원 | 40 | |
| 교수학력 | - 학사 :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 문학사 - 석사 : 세종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문학석사 - 박사 : 세종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문학박사 |
|||
| 교수경력 | -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 세종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
| 과목개요 |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 학습목표 | 1.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듣기·읽기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어와 구어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해 교육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이해 교육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해 처리 과정을 파악하고 한국어 이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5.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 구조를 파악하고 한국어 이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6. 학습 목적과 수준에 맞는 이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7. 듣기·읽기 교육 내용 및 자료의 특성과 구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듣기·읽기 활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9. 듣기·읽기 교육의 단계별 전략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듣기·읽기 평가의 원리를 적용하여 학습 목적과 숙달도에 따른 평가 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 주/차 | 과 목 |
|---|---|
| 1-1 |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 |
| 1-2 | 구어와 문어의 개념과 언어적 특성 |
| 2-1 | 이해 교육을 위한 이해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 |
| 2-2 | 읽기의 개념과 읽기 교육의 흐름 |
| 3-1 | 변인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
| 3-2 | 읽기 교육의 원리와 읽기 이해를 위한 지식의 유형 |
| 4-1 | 읽기 자료와 읽기 과제의 유형 |
| 4-2 | 읽기 유형별 특성 및 어휘력과 읽기의 관계 |
| 5-1 | 읽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
| 5-2 | 읽기 교육의 방법 |
| 6-1 | 읽기 수업의 단계와 단계별 읽기 활동 |
| 6-2 | 단계별 읽기 수업 구성의 실제 |
| 7-1 | 읽기 평가의 목표 및 유형 |
| 7-2 | 읽기 평가 문항의 실제 |
| 8-1 | 중간고사 |
| 8-2 | 중간고사 |
| 9-1 | 듣기의 개념 및 특성 |
| 9-2 | 듣기 과정과 듣기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
| 10-1 | 변인에 따른 듣기 교육의 목표 |
| 10-2 | 듣기 교육 내용의 범주와 체계 및 듣기 교육 내용 |
| 11-1 | 듣기 자료와 듣기 교육 내용의 구성 |
| 11-2 | 수준별·학습자 변인별 듣기 교육의 방법 |
| 12-1 | 듣기 활동의 유형 |
| 12-2 | 단계별 듣기 수업의 활동 |
| 13-1 | 듣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
| 13-2 | 듣기 수업 설계의 실제 |
| 14-1 | 듣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
| 14-2 |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실제 |
| 15-1 | 기말고사 |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