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
강의교수 | 김풀잎 | ||
|---|---|---|---|---|
| 수강료 | 390,000 | 학점 | 3 | |
| 학습기간 | 2025/05/15 ~ 2025/08/27(15주) | 정원 | 30 | |
| 교수학력 | - 학사 :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 문학사 - 석사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교육학석사 - 박사 : 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교육학박사 |
|||
| 교수경력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전임강사 |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
| 과목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육 현장의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실제 수업 운영에 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다. 2.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파악하고 사례 연습 기회를 통해 한국어 교실 운영과 한국어 교사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다. 3. 가르침의 대상인 목표 문형 및 표현에 대한 지식을 숙지한 후 적절한 연습과 활동의 형태를 구안하고 이에 맞는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다. 4. 수업 유형과 학습자의 숙달도에 맞는 교수 학습을 설계하고 알맞은 교수법을 찾아 활용할 수 있다. 5. 교사 발화와 몸짓의 유의점과 교실 운영 지침을 숙지하고, 이를 수업 지도안에 적용할 수 있다. 6. 모의수업의 시연과 피드백 및 평가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다. 7. 교수·학습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르고 한국어 교원으로서 교수 역량을 높일 수 있다. |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1·2·3 , 참관수업, 모의수업,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30점) ,토론(5점) ,중간(10점) ,실습평가서(10점) ,모의수업평가(30점) |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 주/차 | 과 목 |
|---|---|
| 1-1 | 한국어교육실습 수업 소개, 강의참관 및 모의수업 계획 수립 |
| 1-2 | 강의참관 및 모의수업 계획 수립 |
| 2-1 | 한국어 교사의 역할과 자질 및 한국어 수업 운영에 대한 이해 |
| 2-2 | 한국어 교수·학습 지도안의 원리와 구성 |
| 3-1 | 한국어 통합 수업의 구성과 단계 1 |
| 3-2 | 한국어 통합 수업의 구성과 단계 2 |
| 4-1 | 한국어교육 강의 참관 실습 1 |
| 4-2 | 한국어교육 강의 참관 실습 1 |
| 5-1 | 한국어교육 강의 참관 실습 2 |
| 5-2 | 한국어교육 강의 참관 실습 2 |
| 6-1 | 한국어교육 강의 참관 실습 3 |
| 6-2 | 한국어교육 강의 참관 실습 3 |
| 7-1 | 한국어 강의 참관 토론 |
| 7-2 | 한국어 강의 참관 토론 |
| 8-1 | 중간고사 |
| 8-2 | 중간고사 |
| 9-1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2 |
| 9-2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2 |
| 10-1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1 |
| 10-2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1 |
| 11-1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2 |
| 11-2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2 |
| 12-1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3 |
| 12-2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3 |
| 13-1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4 |
| 13-2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4 |
| 14-1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5 |
| 14-2 | 동료 학습자의 모의수업 참관 5 |
| 15-1 | 기말고사 |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