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3.2-1] 소비자심리학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안은미
수강료 49,900 학점 3
학습기간 2023/06/22 ~ 2023/10/04(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졸업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 졸업
- 광운대학교 대학원 산업심리학 박사 졸업
교수경력 -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강사
- 홍익대학교 교양과 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과목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학습목표 1. 소비자 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와 활용
- 소비자들의 감각과 지각과정, 여러 가지 지식과 감정, 행동을 습득하는 학습의 원리, 소비자의 기억구조 등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인상 깊고 가치 있는 상품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소비자들의 동기와 정서, 성격, 가치 ,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특정한 방향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동기 부여 전략과 태도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양한 상황요인과 문화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의 소비자를 이해하기
- 소비자들이 소비를 통해 경험하는 행복과 갈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시도할 수 있다.
- 윤리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윤리적 소비자들이 증가하게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이 창의적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준에 의거하여 창작활동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갈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소비자 심리학이 활용될 수 있는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소비자 심리학 개관
1-2 소비자 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적용
2-1 소비자의 감각과정에 대한 이해
2-2 소비자의 지각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
3-1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와 응용
3-2 사회학습의 원리와 응용
4-1 소비자의 기억
4-2 소비자의 기억을 높이는 전략
5-1 소비자 동기와 소비자 행동
5-2 소비자의 정서와 소비자 행동
6-1 소비자의 자기개념이 미치는 영향
6-2 소비자의 성격과 라이프 스타일
7-1 소비자의 태도와 측정방법
7-2 소비자의 가치와 기준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소비자의 태도변화
9-2 설득 과정의 원리와 이해
10-1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10-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영향요인
11-1 집단과 타인의 영향력
11-2 구전 커뮤니케이션
12-1 문화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2-2 맥락과 상황적 배경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3-1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
13-2 소비자의 행복과 건강한 소비
14-1 소비자를 위한 창작활동에 대한 이해
14-2 소비자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적용 가능한 분야소개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