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3.1-5] 평생교육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창엽
수강료 49,900 학점 3
학습기간 2023/05/18 ~ 2023/08/30(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고려대학교 학사 졸업(경영학)
-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사회교육)
-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평생교육)
교수경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원(2004~2009)
- 덕성여자대학교 외래교수(2006~현재)
- 서강대학교 외래교수(2009~현재)
- 서울제일대학원대학교 교수(2011~2015)
- 광진구 평생교육협의회 자문위원 (2008~현재)
- 한국평생교육실천전략연구소 소장(2012~현재)
- 한국평생교육사협회 이사(2015~현재)
- 서울평생교육연합 이사(2015~현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과목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생활시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4. 평생교육의 구현을 위한 배경과 상황을 숙지하여,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평생교육 접근을 위한 문제제기와 의미
1-2 평생교육의 영역과 목적
2-1 평생교육의 기본 용어와 범위
2-2 평생교육의 차원과 지역사회, 가정교육, 학교
3-1 평생교육의 수직적.수평적 통합과 보편성.교육 민주화, 융통성과 다양성
3-2 평생교육의 역동성과 대안적 기능, 평생교육의 구성 요소와 평생교육의 적응적 기능과 혁신적 기능
4-1 평생교육의 교정적 기능과 목적, 평생교육의 전제조건, 평생교육과 교육원리 그리고 평생교육과 교육의 전체 체계
4-2 평생교육의 4기둥
5-1 평생교육론의 탄생과 진화
5-2 UNESCO와 OECD의 평생교육, 학습과 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의 특성
6-1 평생교육의 학술적 정의와 연관 개념
6-2 평생학습사회의 이해 기반과 형성 방식, 평생학습체제와 학교
7-1 교육경로의 네트워크와 교육체제 모형의 선택, 학습의 공공성 확보, 대중교육 지향성
7-2 평생교육의 국제비교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평생학습도시와 학습지역, 학습도시의 요건과 학습도시의 유형
9-2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중심대학
10-1 평생교육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0-2 평생교육방법과 평생교육경영
11-1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11-2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12-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
12-2 인적자원개발의 실시
13-1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변화
13-2 학습인증제도
14-1 평생교육 행정
14-2 평생교육기관의 전략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