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소영 | |||
---|---|---|---|---|
수강료 | 4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3/05/18 ~ 2023/08/30(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가톨릭대학교 가정관리학 학사 졸업 -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 석사 졸업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 박사 수료 |
|||
교수경력 | - 서울가정위탁지원센터 근무 - 에듀윌 강사(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 -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청소년문화 강의) - 숭실대학교 강사(청소년복지론 등 강의) - 명지대학교 객원조교수(청소년문화 등 강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청소년기의 확대에 따른 각종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 분석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문제와 보호관련 이론적 배경 및 청소년문제와 보호를 위한 영역별 다양한 청소년문제행동의 원인과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을 위한 대안프로그램 등 대책과 예방에 대한 실제를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지도현장에서 필요한 청소년문제를 정확히 탐색하고 보호대책을 다양하게 모색하여 청소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개념과 발달특성, 그리고 청소년문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문제의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4. 청소년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인식하고 청소년 정책과 연관시킬 수 있다. 5. 청소년문제를 보는 관점을 전환시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청소년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 보호 제도 및 대책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학습하여 적절한 대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7. 다양한 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하여 부모와 가정, 학교와 교사, 그리고 지역사회와 국가가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수행할 역할과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
1-2 |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징 |
2-1 |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 |
2-2 | 청소년기 특성과 문제행동 |
3-1 | 청소년기 위험행동 1 |
3-2 | 청소년기 위험행동 2 |
4-1 |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 |
4-2 | 청소년문제의 이론적 접근 |
5-1 | 청소년문제의 상담적 접근 1 |
5-2 | 청소년문제의 상담적 접근 2 |
6-1 | 청소년문제행동의 배경 |
6-2 | 청소년보호법 |
7-1 | 청소년기 우울 1 |
7-2 | 청소년기 우울 2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청소년 가출과 대책 1 |
9-2 | 청소년 가출과 대책 2 |
10-1 | 인터넷 중독 |
10-2 |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 |
11-1 | 청소년의 자살과 대책 1 |
11-2 | 청소년의 자살과 대책 2 |
12-1 | 청소년의 성문제와 대책 1 |
12-2 | 청소년의 성문제와 대책 2 |
13-1 | 청소년의 학교폭력 |
13-2 |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
14-1 | 위기청소년정책 |
14-2 | 지역중심 청소년 활동적 접근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