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조현정 | |||
---|---|---|---|---|
수강료 | 49,9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3/05/18 ~ 2023/08/30(15주) | 정원 | 0 | |
교수학력 | - 강남대학교 (유아교육학) - 인천대학교 석사 (유아교육학) - 가톨릭대학교 석사 (교육학) - 단국대학교 박사수료 (유아특수) |
|||
교수경력 | - 안양 보육교사교육원 강사 - 제주 한라대학교 특수아동지도사과정 강사 - 성빈센트보육교사교육원 - 서울여자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 에듀윌 평생교육원 영유아교수방법론, 정신건강론 운영교수 - 수원여대 보육교사교육원 - 고양보육교사교육원 - 시립 일산해담은어린이집 원장 - 인천성동학교 특수교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유아발달의 기초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발달 이론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을 나누며 자신의 관점을 정립할 수 있다. 3. 신체 및 운동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성 및 자아의 발달, 사회인지 및 도덕성 발달, 지각·주의·기억의 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유아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가족환경과 또래에 대해 설명하고, 관계를 중심으로 한 중요성을 나열할 수 있다. 5. 각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발달이 지체된 유아의 특성을 알고 유아발달에 적합한 통합교육과 접목할 수 있다. 6. 인간발달에 기초가 되는 영유아발달에 대해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영유아 발달의 기초 |
1-2 | 영유아 발달의 연구 |
2-1 | 정신분석이론 |
2-2 | 학습이론 |
3-1 | 인지발달이론 |
3-2 | 생태학적 접근이론 |
4-1 | 뇌 발달 이론- 뇌 기반 학습이론 |
4-2 | 우리나라의 유아발달 이론 |
5-1 | 신체 발달 |
5-2 | 운동 발달 |
6-1 | 언어 발달 이론 |
6-2 | 언어 발달의 과정 |
7-1 | 사회성 발달 |
7-2 | 정서 발달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인성 발달 |
9-2 |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 |
10-1 | 사회인지 발달 |
10-2 | 도덕성 발달 |
11-1 | 지각 및 주의 발달 |
11-2 | 기억의 발달 |
12-1 | 생태학적 관점의 발달 |
12-2 | 놀이에 대한 이해 |
13-1 | 놀이와 유아발달 |
13-2 | 발달지체.감각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
14-1 | 인지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
14-2 | 정서발달 및 언어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