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3.2-1] 교육심리학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이신동
수강료 49,900 학점 3
학습기간 2023/06/22 ~ 2023/10/04(15주) 정원 80
교수학력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석, 박사)
- Stanford University Post-Doc
교수경력 -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영재교육원 원장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심리학 전공,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생활교양 전공
과목개요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1-인지발달/ 학습자 이해2-성격발달/ 학습자 이해3-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학습목표 1.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을 과학적인 객관성에 기초하여 연구하고 규명하여 효과적인 교육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심리학의 기초적인 내용을 통해 다양한 정서행동 심리적 현상들을 살펴볼 수 있다.
3. 학습자 이해를 위해 인지발달 이론, 성격발달 이론,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인지양식 등에 대한 이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정서행동의 원인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파악하여 인간의 삶 속의 모습들을 알 수 있다.
5. 학습과 관련한 다양한 접근들과 연구의 분석과정을 토대로 교수활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정리할 수 있다.
6. 교육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기초지식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한다.
7. 학습의 동기 발생과정과 동기부여 이론 및 전략을 학습하여 교수-학습의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10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교육심리학의 성격, 구조 및 기초이론, 역사
1-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적용, 최근 동향
2-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2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3-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3-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4-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4-2 Marcia의 정체성 확립이론
5-1 도덕성발달
5-2 자아개념
6-1 지능에 대한 접근과 지능이론
6-2 지능의 측정, 지능발달의 개인차
7-1 창의성
7-2 학습양식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9-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10-1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관점
10-2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1
11-1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2
11-2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3
12-1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1
12-2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2
13-1 뇌의 생물학적 기초
13-2 뇌에 대한 이해와 학습의 원리
14-1 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 학습동기이론
14-2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 유발 전략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