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2] 미용경영학

수강료 45,000 학점 3 강의교수사진
학습기간 2026/01/15 ~ 2026/04/29(15주) 정원 280
강의교수 이점미
교수학력 학사 : 수원여자대학교 미용예술학과
학사 : 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
석사 :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미용학과
교수경력 전 경복대학교 뷰티매니저과 헤어스타일링 강사
전 서영대학교 뷰티아트과 미용 강사
전 서경대학교 평생교육원 헤어스타일링 강사
전공 관련 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강의 맛보기 수강신청 하기

강의계획서

과목개요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학습목표 1.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경영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미용업 경영에 필요한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영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의 실제를 적용할 수 있다.
4. 고객 불만을 관리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5. 자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재무관리를 파악하여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관리, 운영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강의목차

주/차 과 목
1-1 경영의 개념
1-2 조직의 개념
2-1 경영자와 경영윤리
2-2 경영학의 발전
3-1 조직설계
3-2 조직구조
4-1 리더십 이론Ⅰ
4-2 리더십 이론Ⅱ
5-1 서비스 산업의 이해Ⅰ
5-2 서비스 산업의 이해Ⅱ
6-1 서비스 소비
6-2 서비스 포지셔닝
7-1 마케팅의 이해Ⅰ
7-2 마케팅의 이해Ⅱ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고객관리와 고객상담
9-2 고객상담
10-1 서비스 가격결정의 이해Ⅰ
10-2 서비스 가격결정의 이해Ⅱ
11-1 재무분석Ⅰ
11-2 재무분석Ⅱ
12-1 의사소통
12-2 대인관계
13-1 인적자원관리Ⅰ
13-2 인적자원관리Ⅱ
14-1 미용업 창업Ⅰ
14-2 미용업 창업Ⅱ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

수강신청 하기

2026년 1학기 2차

2026년 01월 15일 개강

[학습기간 : 2026.01.15 - 2026.04.29]
상담예약
전화상담
카톡상담
어플다운

로그인

닫기
간편 회원가입

상담예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