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2] 사회복지실천론

수강료 42,000 학점 3 강의교수사진
학습기간 2026/01/15 ~ 2026/04/29(15주) 정원 200
강의교수 김혜숙
교수학력 학사 : 독일퀼른대학교 사회복지
석사 : 독일퀼른대학교 사회복지
박사 : 독일퀼른대학교 교육과상담
교수경력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전공 관련 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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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기초지식 학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개념과 역사, 실천윤리와 가치, 이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중요성과 실천대상이 가진 다양한 문제를 알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을 이해하고 실천 현장별 사회복지사 역할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과 면접기술 그리고 실천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학습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전문가로서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화할 수 있는 실천기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전체 과정 및 사례관리 실천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접수하고 사정하며 개입하고 종결하는 과정으로 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잘 알고 현장에서 사례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강의목차

주/차 과 목
1-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이해
1-2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2-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3-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3-2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
4-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해
4-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5-1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Ⅰ
5-2 통합적 접근 Ⅱ - 실천모델
6-1 비스텍의 관계론Ⅰ
6-2 면접 방법과 목적, 유형
7-1 전문적인 면접기술
7-2 기록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사례관리 이해
9-2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사례연구
10-1 강점관점의 이해
10-2 해결중심의 이해
11-1 임파워먼트 모델
11-2 심리사회 모델
12-1 초기단계-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12-2 사정단계의 기술
13-1 중간단계 - 계획수립 및 개입단계
13-2 중간단계 -가족대상에서의 개입기술
14-1 종결단계 -평가, 종결, 사후관리
14-2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유형과 평가기법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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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1학기 2차

2026년 01월 15일 개강

[학습기간 : 2026.01.15 - 2026.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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