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2] 평생교육론

수강료 34,900 학점 3 강의교수사진
학습기간 2026/01/15 ~ 2026/04/29(15주) 정원 40
강의교수 김창엽
교수학력 - 고려대학교 학사 졸업(경영학)
-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사회교육)
-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평생교육)
교수경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원(2004~2009)
- 덕성여자대학교 외래교수(2006~현재)
- 서강대학교 외래교수(2009~현재)
- 서울제일대학원대학교 교수(2011~2015)
- 광진구 평생교육협의회 자문위원 (2008~현재)
- 한국평생교육실천전략연구소 소장(2012~현재)
- 한국평생교육사협회 이사(2015~현재)
- 서울평생교육연합 이사(2015~현재)
전공 관련 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강의 맛보기 수강신청 하기

강의계획서

과목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생활시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4. 평생교육의 구현을 위한 배경과 상황을 숙지하여,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2점) ,토론(2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3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강의목차

주/차 과 목
1-1 평생교육 접근을 위한 문제제기와 의미
1-2 평생교육의 영역과 목적
2-1 평생교육의 기본 용어와 범위
2-2 평생교육의 차원과 지역사회, 가정교육, 학교
3-1 평생교육의 수직적.수평적 통합과 보편성.교육 민주화, 융통성과 다양성
3-2 평생교육의 역동성과 대안적 기능, 평생교육의 구성 요소와 평생교육의 적응적 기능과 혁신적 기능
4-1 평생교육의 교정적 기능과 목적, 평생교육의 전제조건, 평생교육과 교육원리 그리고 평생교육과 교육의 전체 체계
4-2 평생교육의 4기둥
5-1 평생교육론의 탄생과 진화
5-2 UNESCO와 OECD의 평생교육, 학습과 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의 특성
6-1 평생교육의 학술적 정의와 연관 개념
6-2 평생학습사회의 이해 기반과 형성 방식, 평생학습체제와 학교
7-1 교육경로의 네트워크와 교육체제 모형의 선택, 학습의 공공성 확보, 대중교육 지향성
7-2 평생교육의 국제비교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평생학습도시와 학습지역, 학습도시의 요건과 학습도시의 유형
9-2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중심대학
10-1 평생교육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0-2 평생교육방법과 평생교육경영
11-1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11-2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12-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
12-2 인적자원개발의 실시
13-1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변화
13-2 학습인증제도
14-1 평생교육 행정
14-2 평생교육기관의 전략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

수강신청 하기

2026년 1학기 2차

2026년 01월 15일 개강

[학습기간 : 2026.01.15 - 2026.04.29]
상담예약
전화상담
카톡상담
어플다운

로그인

닫기
간편 회원가입

상담예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