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창엽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11/11 ~ 2022/02/23(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고려대학교 학사 졸업(경영학) -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사회교육) -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평생교육) |
|||
교수경력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원(2004~2009) - 덕성여자대학교 외래교수(2006~현재) - 서강대학교 외래교수(2009~현재) - 서울제일대학원대학교 교수(2011~2015) - 광진구 평생교육협의회 자문위원 (2008~현재) - 한국평생교육실천전략연구소 소장(2012~현재) - 한국평생교육사협회 이사(2015~현재) - 서울평생교육연합 이사(2015~현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생활시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4. 평생교육의 구현을 위한 배경과 상황을 숙지하여,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평생교육 접근을 위한 문제제기와 의미 |
1-2 | 평생교육의 영역과 목적 |
2-1 | 평생교육의 기본 용어와 범위 |
2-2 | 평생교육의 차원과 지역사회, 가정교육, 학교 |
3-1 | 평생교육의 수직적.수평적 통합과 보편성.교육 민주화, 융통성과 다양성 |
3-2 | 평생교육의 역동성과 대안적 기능, 평생교육의 구성 요소와 평생교육의 적응적 기능과 혁신적 기능 |
4-1 | 평생교육의 교정적 기능과 목적, 평생교육의 전제조건, 평생교육과 교육원리 그리고 평생교육과 교육의 전체 체계 |
4-2 | 평생교육의 4기둥 |
5-1 | 평생교육론의 탄생과 진화 |
5-2 | UNESCO와 OECD의 평생교육, 학습과 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의 특성 |
6-1 | 평생교육의 학술적 정의와 연관 개념 |
6-2 | 평생학습사회의 이해 기반과 형성 방식, 평생학습체제와 학교 |
7-1 | 교육경로의 네트워크와 교육체제 모형의 선택, 학습의 공공성 확보, 대중교육 지향성 |
7-2 | 평생교육의 국제비교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평생학습도시와 학습지역, 학습도시의 요건과 학습도시의 유형 |
9-2 |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중심대학 |
10-1 | 평생교육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10-2 | 평생교육방법과 평생교육경영 |
11-1 |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
11-2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
12-1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 |
12-2 | 인적자원개발의 실시 |
13-1 |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변화 |
13-2 | 학습인증제도 |
14-1 | 평생교육 행정 |
14-2 | 평생교육기관의 전략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