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2.1-2] 가족생활교육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이명희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2/01/20 ~ 2022/05/04(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숙명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
교수경력 현재)
한국체육대학교 노인체육복지학과 강사
강남대 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과 강사

전)
강남대학교 교양교수부 강사
백석문화대 사회복지학과 강사
고려대학교 인문대학 강사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과 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알고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과 역할·기능에 대해 익히고, 가족의 기능과 시대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이해하고 문제를 분석하며 개발 대상자 및 목적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의 프로그램개발과 실행 평가 등 실천적인 기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5. 가족생활교육의 주요영역 즉 성교육, 관계향상교육, 생애주기별 교육, 가족유형별 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다.
6.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생활교육사의 위치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가족생활교육의 과제를 구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7.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전망에 대한 파악으로 가족생활교육자로서의 총체적인 전문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1-2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2-1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역사
2-2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3-1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생활교육원리
3-2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4-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4-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5-1 성과 성교육의 이해
5-2 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6-1 부부관계향상 교육
6-2 부모자녀 관계교육
7-1 부모교육
7-2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교육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예비부부교육-결혼준비교육
9-2 중년기부부교육
10-1 노년기부부 및 가족교육
10-2 치매노인가족 교육
11-1 한부모 가족 교육
11-2 이혼 및 재혼가족 교육
12-1 맞벌이 가족을 위한 교육
12-2 장애인 가족을 위한 교육
13-1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
13-2 다문화 가족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14-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과 윤리
14-2 가족생활교육의 과제와 전망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