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최은아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5/13 ~ 2021/08/25(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건국대학교 음악교육학 학사 졸업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 석사 졸업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고등학교 교사 (1981.3~ 1999.9) - 교육청 장학사, 장학관 (1999.9~ 2004.2) -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매체 심의위원 (2008.5.27.~ 2012.2.28.) - 여성부 남녀평등 교수요원 (2002.8.30.~2003.12.31.) - 교육부 학교평가위원 (2002 8.30~ 2002.12.20.) - 한국교총 청소년복지문화위원회 부위원장 (2008.3.1.~2010.2.28.) - 세계청소년동아리연맹 부총재 - 현)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연구원장 - 현) 한국청소년동아리문화연구원 원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사례연구, 프로그램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프로그램의 정의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모형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의 단계를 정리할 수 있다. 7. 청소년프로그램 설계절차와 설계방법을 학습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8. 청소년프로그램을 실시할 때의 전략을 학습하여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9.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시 후 평가의 의의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청소년프로그램의 다양한 평가 모형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11. 청소년프로그램의 평가 기준과 평가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교육을 통해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평가 항목을 정확히 알고 프로그램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유진이, 윤혜순. 양서원 (2013) 부교재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권양이. 박영사 (2013)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청소년 프로그램의 정의와 개념 |
1-2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
2-1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 |
2-2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과 추진방법 |
3-1 |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
3-2 | 청소년 프로그램 주기 및 기획서 작성 |
4-1 |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1) |
4-2 |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2) |
5-1 | 청소년 복지지원법과 프로그램 |
5-2 | 청소년 복지프로그램의 유형 및 서비스 |
6-1 |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 절차와 방법 |
6-2 |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 지도안 작성 |
7-1 |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의미 |
7-2 |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전략과 추진방법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 도입단계와 전개 |
9-2 |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의 전개단계에서의 지도 및 과업 |
10-1 |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의 도입배경과 목적 |
10-2 |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 운영 사례 |
11-1 |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종결단계) |
11-2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단계별 주요과업 |
12-1 | 청소년 프로그램의 평가의 기초 |
12-2 |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과정 |
13-1 | 청소년 프로그램의 평가 모형(결과, 과정중심) |
13-2 |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기획 및 설계 |
14-1 | 청소년 프로그램 평자자료 수집 |
14-2 | 청소년 프로그램 구성과 모형 개발 사례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