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종국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5/13 ~ 2021/08/25(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동국대학교 학사졸업 (경영학) -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 (청소년지도) -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 수료 (청소년지도) |
|||
교수경력 | - 서울기독대학교 (2003~2011) - 백석문화대학교 (2006~2007) - 명지대학교 (2008~2012) - 광운대학교 (2008~2012) - 명지전문대학교 (2010~현재) - 한국사회복지원격평생교육원 (2011~현재) -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2013~현재) - 고려사이버대학교 (2012~현재) <자격증> - 청소년지도사 1급 - 평생교육사 2급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그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시대적 의미와 좌표를 탐색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법제도, 정책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의 기획과 조직, 청소년활동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실제적인 청소년활동의 이해를 높인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활동 개념 이해와 청소년육성의 역사, 청소년활동 안전, 청소년시설과 단체 등 기본적인 내용에 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2. 국가의 청소년정책사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별 청소년활동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으로 청소년지도 역량을 제고할 수 있다.(청소년문화활동, 자치활동과 참여활동, 동아리활동과 자원봉사활동, 진로지도활동, 국제교류활동, 수련활동인증제 등) 3. 청소년활동시설과 청소년단체는 물론 세부적인 청소년활동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으로 청소년지도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4. 청소년육성 현장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청소년활동 사례를 세부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청소년활동론의 학습을 통해 예비청소년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을 습득하여 준비된 청소년지도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하게 한다. 6. 청소년활동론 특성에 따른 수업지도를 위해 과제 주제를 제시하여 심화학습을 통해 청소년활동의 다양한 분야별 실무능력을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개념 |
1-2 | 청소년활동의 유형 분류 및 효과 |
2-1 | 청소년활동의 원리 |
2-2 | 청소년 활동의 이론 |
3-1 | 한국 근대 청소년육성(활동)정책 발달 |
3-2 | 한국 현대 청소년육성(활동)정책 발달 |
4-1 | 청소년활동시설 이해 |
4-2 | 청소년단체 이해 |
5-1 | 청소년지도자의 유형과 분류 |
5-2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
6-1 | 청소년활동 안전과 청소년수련시설 안전관리 |
6-2 | 청소년활동의 안전한 환경 |
7-1 | 청소년동아리활동 |
7-2 | 청소년자원봉사활동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청소년자치활동과 참여활동의 이해 |
9-2 | 청소년참여활동의 실제 |
10-1 | 청소년진로지도활동과 민관의 사례 |
10-2 |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의 진로지도활동 |
11-1 | 청소년국제교류활동의 개념과 필요성 |
11-2 | 청소년국제교류활동의 실제와 활성화 방안 |
12-1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도입배경과 근거법 이해 |
12-2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운영 |
13-1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 개요 |
13-2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 현황과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이해 |
14-1 | 청소년활동의 문제점과 한계 및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14-2 | 청소년활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발전 방안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