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희숙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9/09 ~ 2021/12/22(15주) | 정원 | 20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가정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직 (2008~현재) - 열린사이버대학교 보육학개론 강의 (2006 ~ 2012) - 건국대학교 영유아 발달 연구 강의 (2006 ~ 2008)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인간의 행동은 사회환경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인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맥락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할 때 참고해야 할 내용들을 보다 심도 있게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함의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인간의 생의 주기를 총 여덟 단계로 나누어 각 발달시기의 주요 과정과 이 과정에 특히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들을 설명할 수 있다.-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노년기로 나누어 태내기와 태내환경, 영아기와 애착, 유아기와 놀이 환경, 아동기와 또래, 학교 및 미디어 환경, 청소년기와 교우관계, 성인전기와 사회적 적응, 성인중기와 자녀양육 및 직업성취, 노년기와 건강한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의 이해 |
1-2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개요와 정신분석학적 접근 |
2-1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2-2 |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
3-1 | 융의 분석 심리학 |
3-2 | 행동주의적 접근과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4-1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4-2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5-1 |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의 현장적용과 실천 |
5-2 | 인본주의적 접근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 |
6-1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 |
6-2 | 인지적 접근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7-1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
7-2 | 맥락적 접근과 버틀란피의 일반체계 이론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
9-2 | 인본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맥락적 접근의 현장 적용과 실천 |
10-1 | 인간발달 단계와 발달, 태내기와 태내환경 |
10-2 | 영아기와 애착 형성 |
11-1 | 유아기와 놀이 환경 |
11-2 | 아동기와 또래, 학교 및 미디어 환경 |
12-1 | 태내기, 영아기, 아동기 발달의 적용과 실천 |
12-2 | 청소년기와 교우관계 |
13-1 | 성인 전기와 사회적 적응 |
13-2 | 성인 중기의 자녀양육 및 직업성취 |
14-1 | 노년기의 건강한 생활 |
14-2 |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노년기 발달의 현장 적용과 실천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