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주영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9/09 ~ 2021/12/22(15주) | 정원 | 120 | |
교수학력 | -동우대학 전문학사 졸업(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사 졸업(유아교육)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졸업(유아교육)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유아교육) |
|||
교수경력 | -명지대학교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시간강사(2009~현재) -국제대학교 아동수과학, 지도보육학 시간강사(3년) -동우대학, 혜전대학 보육과정, 아동발달 시간강사(1년) -구립 큰나무어린이집 담임교사(2년) -숙명유치원 담임 연령주임(2년)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센터장(2011~) <자격증> -보육교사 1급 -유치원 1급 정교사 -보육시설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보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보육계획 수립과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요구와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과정의 기초로서 보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에 대하여 학습하여 계획과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의 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보육과정 운영의 구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연령별 운영계획을 직접 세울 수 있다. 5. 보육과정의 구성요소에 따른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6. 보육과정의 실제로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와 내용, 편성과 운영 및 평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7.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실제와 평가 인증에 대해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8. 다양한 철학적, 사회문화적 배경을 지닌 국내외 보육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9. 보육과정을 수행하고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키워 관련 전문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1-2 | 보육과정의 개념 |
2-1 | 보육과정의 기초 1-철학적 |
2-2 | 보육과정의 기초 2-철학적 |
3-1 | 보육과정의 기초 3-심리학적(1) |
3-2 | 보육과정의 기초 4-심리학적(2) |
4-1 | 보육과정의 기초 4-심리학적 |
4-2 | 보육과정의 기초 5-사회적 |
5-1 | 보육과정의 구성 1 |
5-2 | 보육과정의 구성 2 |
6-1 | 보육과정의 운영 1 |
6-2 | 보육과정의 운영 2 |
7-1 | 보육과정 평가 이해 |
7-2 | 평가인증제와 보육과정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누리과정 1 |
9-2 | 누리과정 2 |
10-1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
10-2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2 |
11-1 |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
11-2 | 다문화 반편견 보육과정 |
12-1 | 발도르프 프로그램 1 |
12-2 | 발도르프 프로그램 2 |
13-1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
13-2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2 |
14-1 | 평가인증제도 1 |
14-2 | 평가인증제도 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