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1.1-5] 아동과학지도.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은아
수강료 24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1/05/13 ~ 2021/08/25(15주) 정원 30
교수학력 -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유아교육)
-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교수경력 - 현 대전대학교 시간강사
- 전 혜전대학교 시간강사
- 전 우송대학교 시간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과학지도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과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 교수-학습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과학과 관련된 기초 지식, 이론, 아동과학교육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에 관해 공부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아동과학지도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지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아동과학지도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숍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최근의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정보 매체를 활용한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아동 과학지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제 이론과 구성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과학지도과정을 개발한다.
학습목표 1. 영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최근 과학교육의 흐름과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교사로서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흥미, 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과학교육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 영유아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변천과정을 학습하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자연탐구 영역 내용을 통해 실제적으로 아동과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할 수 있다.
5. 영유아의 과학교육에 적절한 학습환경을 구성하고 과학교육활동의 평가를 통해 영유아를 이해하고 학습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아동과학교육의 실제를 통해 각 활동 영역별 지도방법을 학습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유아와 과학
1-2 과학의 구성요소
2-1 영유아과학교육의 사상과 발달 과정
2-2 우리나라 유아과학교육 과정의 발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과학교육
3-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접근
3-2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
4-1 브루너, 인지과학적 접근에 기초한 과학교육
4-2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선정기준과 이에 기초한 내용 구성
5-1 생명과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5-2 지구과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6-1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6-2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7-1 영유아 과학활동의 방법
7-2 영유아 과학교육과 교사 및 교사의 역할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과학교육
9-2 문학적 접근법에 의한 과학교육
10-1 요리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10-2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1
11-1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2
11-2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3
12-1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4
12-2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5
13-1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어린이집의 환경
13-2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및 가정환경
14-1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14-2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방법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