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1.1-5] 놀이지도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이화영
수강료 24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1/05/13 ~ 2021/08/25(15주) 정원 30
교수학력 - 강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학사(유아교육)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유아교육)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교수경력 - 현 정화예술대학교 겸임교수
- 전 서울원격평생교육원 운영교수
- 전 세브란스어린이집 원장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역사를 통해 변천해 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놀이의 정의 및 이론을 고찰하고, 아동발달에 따라서 변화하는 놀이의 종류와 놀이 양상을 알아본다. 또한 영역별 놀이 환경을 구성해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놀이 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놀이의 연령별 발달과정과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주요 기제임을 인식한다. 주요 놀이이론 및 놀이유형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에서의 성차와 놀이의 치료적 기능 및 놀이의 문화적 기능을 살펴본다. 놀이를 통하여 신체기능과 사회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하고 아동놀이 지도의 실제를 습득함으로 놀이관찰 및 놀이 지도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전인적 발달을 돕는 영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 놀이와 발달영역과의 관계를 통해 놀이의 필요성을 정의할 수 있다.
3. 놀이와 학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보육과정의 운영방법을 습득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놀이성, 성, 연령, 성격, 건강, 부모, 교육환경, 문화 등)을 알아보고 치료로서의 놀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놀이영역별 교사지도방법에 따른 실제를 경험해 봄으로써 영유아 기관에서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다.
6. 영유아 기관에서의 놀이상황에 따른 교사-영유아와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실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놀이의 개념, 놀이의 특성, 놀이와 탐색, 놀이와 일
1-2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특징, 실제
2-1 고전적 놀이이론, 현대적 놀이이론
2-2 숲 체험교사의 역할, 숲 체험의 실제
3-1 놀이와 발달영역과의 관계
3-2 영아기 몸 놀이, 탐색놀이, 말놀이
4-1 연령별 놀이
4-2 상징놀이, 창의적 표현놀이
5-1 놀이와 학습
5-2 역할놀이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실제
6-1 놀이와 교육과정
6-2 신체표현과 동작놀이 지도방법, 실제
7-1 실내놀이 환경
7-2 쌓기 놀이의 지도방법, 실제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실외놀이 환경
9-2 모래, 물놀이 지도방법, 실제
10-1 영유아를 위한 놀잇감
10-2 수, 조작놀이 지도방법, 수학놀이 실제, 조작놀이 실제
11-1 영유아의 개인요인, 영유아의 외부요인
11-2 목공놀이 지도방법, 실제
12-1 놀이지도 전략
12-2 게임의 교육적 가치 및 종류, 지도 방법, 실제
13-1 놀이치료
13-2 놀이치료 및 미술놀이 지도방법, 실제
14-1 놀이관찰, 놀이관찰방법
14-2 음률놀이의 지도방법, 실제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