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1.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박희숙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1/06/24 ~ 2021/10/06(15주) 정원 200
교수학력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가정학 박사 졸업
교수경력 -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직 (2008~현재)
- 열린사이버대학교 보육학개론 강의 (2006 ~ 2012)
- 건국대학교 영유아 발달 연구 강의 (2006 ~ 2008)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과목개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인간의 행동은 사회환경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인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맥락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할 때 참고해야 할 내용들을 보다 심도 있게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함의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인간의 생의 주기를 총 여덟 단계로 나누어 각 발달시기의 주요 과정과 이 과정에 특히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들을 설명할 수 있다.-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노년기로 나누어 태내기와 태내환경, 영아기와 애착, 유아기와 놀이 환경, 아동기와 또래, 학교 및 미디어 환경, 청소년기와 교우관계, 성인전기와 사회적 적응, 성인중기와 자녀양육 및 직업성취, 노년기와 건강한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의 이해
1-2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개요와 정신분석학적 접근
2-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2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1 융의 분석 심리학
3-2 행동주의적 접근과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4-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4-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5-1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의 현장적용과 실천
5-2 인본주의적 접근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
6-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
6-2 인지적 접근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7-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7-2 맥락적 접근과 버틀란피의 일반체계 이론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9-2 인본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맥락적 접근의 현장 적용과 실천
10-1 인간발달 단계와 발달, 태내기와 태내환경
10-2 영아기와 애착 형성
11-1 유아기와 놀이 환경
11-2 아동기와 또래, 학교 및 미디어 환경
12-1 태내기, 영아기, 아동기 발달의 적용과 실천
12-2 청소년기와 교우관계
13-1 성인 전기와 사회적 적응
13-2 성인 중기의 자녀양육 및 직업성취
14-1 노년기의 건강한 생활
14-2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노년기 발달의 현장 적용과 실천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