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희숙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3/04 ~ 2021/06/16(15주) | 정원 | 139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가정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직 (2008~현재) - 열린사이버대학교 보육학개론 강의 (2006 ~ 2012) - 건국대학교 영유아 발달 연구 강의 (2006 ~ 2008)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
---|---|
학습목표 | 1.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발달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의 흐름을 정리하여 아동복지에 대한 스스로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대상을 규명하고 실천방법, 이를 위한 정책과 제도적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복지정책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 관련법에 대해 그 의미를 파악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5. 아동복지정책의 현실을 바탕으로 아동복지정책의 한계를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논의할 수 있다. 6. 아동복지 사각지대의 아동 발굴 및 복지서비스 인프라를 연계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7. 아동복지의 구체적인 실천분야에 대해 정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수행능력과 전문적 실천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8.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하고, 사회복지사로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아동복지의 개념 |
1-2 | 아동의 생활환경과 아동복지의 의의 |
2-1 | 아동복지 역사적 변천 Ⅰ |
2-2 | 아동복지 역사적 변천 Ⅱ |
3-1 | 아동권리 |
3-2 | 아동권리와 아동복지과제 |
4-1 | 아동복지의 발달적 토대 Ⅰ |
4-2 | 아동복지의 발달적 토대 Ⅱ |
5-1 | 아동복지의 기본 전제 Ⅰ |
5-2 | 아동복지의 기본 전제 Ⅱ |
6-1 | 아동복지의 대상 |
6-2 | 아동복지 사업의 기능 |
7-1 | 아동복지 실천방법 |
7-2 | 아동복지 실천 방법의 기술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아동복지 정책 |
9-2 | 아동복지 제도 |
10-1 | 따돌림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
10-2 | 학교사회복지 |
11-1 | 장애아동사업 |
11-2 | 이혼가정 아동 및 한부모 가정 아동복지사업 |
12-1 | 비행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
12-2 | 보육사업 |
13-1 |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사업 |
13-2 | 가정위탁사업 |
14-1 | 입양사업 |
14-2 | 시설보호사업 및 공동생활가정사업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