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정미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3/04 ~ 2021/06/16(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 국제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부 학사(아동교육 상담학) -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보육경영) -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아동복지학) |
|||
교수경력 | - 현 (주)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 - 전 한세대학교 인문사회학부 시간강사 - 전 한국아동연구소 소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테크닉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발달영역에 따라 실제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학습하고, 관찰법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발달특징과 교수, 학습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방법을 습득한다. |
---|---|
학습목표 |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인 필요성과 연구의 역사, 윤리문제 및 제한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의 목적, 관찰의 절차, 관찰의 문제점 등 관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등 실내외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동 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적절한 검사 도구를 선정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관찰의 유형 및 장·단점 그리고 관찰이 평가로 이어져야 함을 이해하고 실제로 관찰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4. 보육기관에서 영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봄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 보육현장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5. 하루일과 운영 속에서 다양한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6. 영유아 관찰 자료를 학부모 면담 및 영유아 발달 지원 방안에 적용할 수 있다. 7.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평가 및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1 |
1-2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2 |
2-1 | 관찰연구 |
2-2 | 관찰연구의 유형 |
3-1 | 실험연구 1 |
3-2 | 실험연구 2 |
4-1 | 조사연구 |
4-2 | 조사연구 방법 |
5-1 | 사례연구 1 |
5-2 | 사례연구 2 |
6-1 |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
6-2 |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
7-1 | 아동검사 |
7-2 | 발달선별 검사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아동행동연구 방법 |
9-2 | 연구보고서 작성 |
10-1 | 학부모 면담 |
10-2 | 물리적 환경관찰 |
11-1 | 일과영역과 영유아관찰 |
11-2 | 흥미영역의 운영과 관찰 |
12-1 |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
12-2 | 영유아교육기관 행사활동의 관찰 및 참여 |
13-1 |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
13-2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
14-1 | 행동수정이론 |
14-2 | 행동수정기법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