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정찬승 | |||
---|---|---|---|---|
수강료 | 30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1/03/04 ~ 2021/06/16(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 석사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및 평생교육 박사 |
|||
교수경력 | 전) 하이원태백어린이집 원장 현) 인재개발원 직장어린이집 원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보육 관련 이론과 지식을 보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육실습을 통해 일과운영,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실습과정을 통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하여 배운 지식을 직접 적용하고 실천해보며 보육교사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영유아, 시설장, 보육교사 및 부모 등 다양하고 폭넓은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보육현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내용, 놀이 중심의 상호작용, 흥미를 고려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관찰하고 직접 수행한다. 4. 학습운영 및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해 봄으로써 영유아-교사 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배우고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5. 실제로 교사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현실적 견해를 갖고 교사로서의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해 볼 수 있다. 6.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자신감은 향후 갖게 될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자신의 노력에 대한 지식, 기술, 인성, 태도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질문답변, 학습자료실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15점) ,실습기관평가(50점) ,실습일지(35점) |
이수기준 |
출석: 12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단, 출석은 오프라인 수업 2회 반드시 출석 특이사항- 자격증 발급기준: 총점 8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 | <보육실습 오리엔테이션> 보육실습의 의미 |
2 | 보육실습 교과목의 이해와 과정 |
3 | 보육실습 준비 - 실습생의 준비 및 실습지침 |
4 | 보육실습 준비 - 양성교육기관 및 보육실습기관의 준비 |
5 | 보육실습 실제 - 보육실습일지 구성 및 작성방법에 대한 이해 |
6 | 보육실습 준비 - 보육환경에 대한 이해 |
7 | 보육과정에 대한 이해(표준보육과정 0세~1세, 2세) |
8 | 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누리과정 3세, 4세, 5세) |
9 | 영·유아에 대한 발달 및 행동특성 이해 |
10 | 보육실습의 실제- 연령별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역할에 대한 이해 |
11 | 보육실습 실제 - 영아 놀이지도 |
12 | 보육실습 실제 - 유아 놀이지도 |
13 | 보육실습 실제 - 영·유아 생활 및 행동지도 |
14 | 보육실습 평가 - 보육실습기관 및 실습생 평가 |
15 | 보육실습 평가 - 보육실습 보고 및 평가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