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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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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5] 광고학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권혁렬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0/11/12 ~ 2021/02/24(15주) 정원 80
교수학력 학사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 졸
석사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 석사
박사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
교수경력 전 코리아하베스트 상임고문
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강사
전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과목개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학습목표 1. 광고학의 입문 과정으로 광고의 개념과 산업, 기획과 전략, 표현과 실무 등 매 강의별 이슈로 광고와 사회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는 마케팅 계획의 일부로서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으로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학습하고, 광고와 마케팅 각 요소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의 다양한 반응을 학습함으로서 광고의 영향 및 효과적인 접근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전략적 사고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하여 향후 광고 관계의 제작자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6.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한 전략
수립 계획 및 평가를 실천할 수 있다.
7. 광고와 매체에 따른 방법적 특성과 효과를 실제 예시 광고를 통해 비교 분석해보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과정들을 현재 이슈 주제들에 적용해볼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광고의 정의와 사회문화적 역할
1-2 광고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
2-1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2-2 광고와 브랜드 마케팅의 관계
3-1 광고기획의 전략적 접근 1
3-2 광고기획의 전략적 접근 2
4-1 광고캠페인의 이해
4-2 광고캠페인의 종류와 사례
5-1 제품분석의 중요성과 항목 1
5-2 제품분석의 중요성과 항목 2
6-1 소비자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6-2 소비자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7-1 광고와 소비자 통찰 1
7-2 광고와 소비자 통찰 2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경쟁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9-2 경쟁분석의 방법론과 활용
10-1 광고목표의 정의와 중요성
10-2 광고목표의 종류와 사례
11-1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방법론과 종류
11-2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종류와 활용
12-1 광고컨셉의 정의와 필요성
12-2 광고컨셉의 종류와 활용
13-1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1
13-2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2
14-1 매체기획의 전략적 특성
14-2 효율적인 매체기획의 수립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