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0.2-5] 학교사회복지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정준구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0/11/12 ~ 2021/02/24(15주) 정원 40
교수학력 석사 : 숭실대학교 문학
박사 :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교수경력 현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
전 신구대학교 아동보육전공 강사
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강사
전 을지대학교 여가디자인학과 강사
전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과목개요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를 습득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등장배경과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을 기초로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체계와 학교사회복지사 그리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문가로서 숙지해야 할 학교사회복지 제도와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관점 및 이론을 정리하고,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7. 학교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학생들의 문제행동과 사회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과 다학제 팀접근을 통한 효과적인 사례관리 지침을 활용할 수 있다.
8. 학교사회복지실습과 수퍼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사회사업 전문가로서의 역량 배양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이해 1
1-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이해 2
2-1 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2-2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에 대한 이해
3-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에 대한 이해
3-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에 대한 이해
4-1 학생에 대한 이해
4-2 학생의 인권과 문화에 대한 이해
5-1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1
5-2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2
6-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6-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7-1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7-2 학교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이해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사회복지실천 관점
9-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형
10-1 사회복지실천 과정
10-2 학교사회복지실천 과정
11-1 학생 중심의 개입과 평가
11-2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개입과 평가
12-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1
12-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2
13-1 학교 위기개입
13-2 학교 위기사례와 개입과정
14-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1
14-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2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