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관리규정
    • 연혁
    • 장학제도안내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0.2-4] 사회복지실천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혜숙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0/10/15 ~ 2021/01/27(15주) 정원 120
교수학력 -독일 퀄른대학교 학사 졸업(아동과가족상담)
-독일 퀄른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석사 졸업(심리학, 아동과가족상담)
-독일 퀄른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 졸업(가족상담학)
교수경력 -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2005~현재)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조교수(2001~현재)
-천안시 건강가정지원센터(2년)
-한국정신역동치료학회 이사(2007~현재)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부교수(2017년)
-서울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 및 조정위원협의회 회장(2017년)
- 마인드웰 심리상담센터 가족치료 연구소장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기초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개념과 역사, 실천윤리와 가치, 이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을 이해하고 실천 현장별 사회복지사 역할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과 면접기술 그리고 실천모델을 학습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전문가로서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화할 수 있는 실천기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전체 과정 및 사례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변화시키기 위하여 접수하고 사정하며 개입하고 종결하는 과정으로 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잘 알고 현장에서 사례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주교재
사회복지실천론. 우국희 외. 신정 (2015

부교재
사회복지실천론. 최해경. 학지사 (2009)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 학지사 (2011)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나눔의집 (2014)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이해
1-2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2-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3-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3-2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
4-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해
4-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5-1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Ⅰ
5-2 통합적 접근 Ⅱ - 실천모델
6-1 비스텍의 관계론Ⅰ
6-2 면접 방법과 목적, 유형
7-1 전문적인 면접기술
7-2 기록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사례관리 이해
9-2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사례연구
10-1 강점관점의 이해
10-2 해결중심의 이해
11-1 임파워먼트 모델
11-2 심리사회 모델
12-1 초기단계-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12-2 사정단계의 기술
13-1 중간단계 - 계획수립 및 개입단계
13-2 중간단계 -가족대상에서의 개입기술
14-1 종결단계 -평가, 종결, 사후관리
14-2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유형과 평가기법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