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신명철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9/03 ~ 2020/12/16(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경기대학교 행정학 학사 졸업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 석사 졸업 - 경기대학교 대학원 청소년학 박사 수료 |
|||
교수경력 | - (사)한국청소년연맹 연수부장 - 국립청소년수련원 부장 -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 관장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청소년프로그램개발 강의) - 수정청소년수련원 관장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사무총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
과목개요 | |
---|---|
학습목표 | |
강의방법 |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 |
1-2 | 문화의 이해 |
2-1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
2-2 |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
3-1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역할 |
3-2 | 청소년 전문지도인력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선행연구 개관 및 시사점 |
4-1 | 자율참여원리1 |
4-2 | 자율참여원리 2 |
5-1 | 심성계발 원리 1 |
5-2 | 심성계발 원리 2 |
6-1 | 문제해결 원리 1 |
6-2 | 문제해결 원리 2 |
7-1 | 현장학습 원리 1 |
7-2 | 현장학습 원리 2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청소년 지도방법 |
9-2 |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필요성과 목표, 유형 |
10-1 | 집단지도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
10-2 | 집단지도의 기본요건과 지도방법의 실제 |
11-1 | 청소년수련활동의 철학적 기초 |
11-2 | 수련활동의 개념 |
12-1 |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의 기초 |
12-2 | 청소년자원봉사 실태와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13-1 | 놀이의 개념과 놀이 정신, 놀이지도의 실제 |
13-2 | 놀이의 지도력과 놀이과정 |
14-1 | 진로지도 개념과 이론적 기초, 진로지도의 실제 |
14-2 | 미래사회와 청소년지도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