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0.2-2] 언어지도.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강성리
수강료 24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0/07/23 ~ 2020/11/04(15주) 정원 60
교수학력 - 총신대학교(유아교육학)
- 단국대학교 석사(유아특수학)
- 단국대학교 박사 수료(유아특수학)
교수경력 - 수원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외래강사
- 두원공과대학교 보육복지학과 외래강사
- 미래원격평생교육원 언어지도 강사
- 서대문구 보육정보센터 강사
- 백석문화대학교 보건재활학부 외래강사
-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사
- 연세심리언어상담센터 심리학습치료사
- 소아청소년 정신과 병원 심리학습치료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영유아기 언어습득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연구· 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 평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물리적 환경의 구성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기 언어교육의 제반 원리와 방법을 익힘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목표 1. 언어의 기초지식(정의, 특징, 언어지도의 중요성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을 정리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내용체계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역별 성격과 연령별 목적, 목표 그리고 세부 내용을 영유아 언어지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5. 영유아 언어 교육방법(발음중심읽기지도법, 언어 경험적 접근, 총체적언어교육접근, 균형적 읽기 지도법, 문학에 기초한 교수법)을 숙지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6. 영유아 언어 지도의 영역별지도방법(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과 언어교육환경, 교재교구 및 평가에 대해 숙지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발달 병리학적 측면에서 의사소통장애를 숙지하고 교사와 부모의 역할 및 실천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오리엔테이션과 언어지도의 중요성
1-2 언어의 기초
2-1 언어의 기능
2-2 언어습득이론 1
3-1 언어습득이론 2
3-2 언어습득이론 3
4-1 전 언어기
4-2 언어기
5-1 읽기 발달
5-2 쓰기 발달
6-1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6-2 총체적 언어교육법
7-1 균형적 언어교육법
7-2 언어지도의 통합적 접근방법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누리과정에서의 언어지도
9-2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10-1 듣기 지도
10-2 말하기 지도
11-1 읽기 지도
11-2 쓰기 지도
12-1 언어교육 환경1 (교사의 역할)
12-2 언어교육 환경2 (환경구성 및 교재교구)
13-1 언어교육 평가 1
13-2 언어교육 평가 2
14-1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1
14-2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2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