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주영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9/03 ~ 2020/12/16(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동우대학 전문학사 졸업(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사 졸업(유아교육)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졸업(유아교육)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유아교육) |
|||
교수경력 | -명지대학교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시간강사(2009~현재) -국제대학교 아동수과학, 지도보육학 시간강사(3년) -동우대학, 혜전대학 보육과정, 아동발달 시간강사(1년) -구립 큰나무어린이집 담임교사(2년) -숙명유치원 담임 연령주임(2년)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센터장(2011~) <자격증> -보육교사 1급 -유치원 1급 정교사 -보육시설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보육현장에서 활동할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 보육과정을 실천에 옮기는 예비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 지식 뿐 아니라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을 숙지하며, 더 나아가 앞으로의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망을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 및 보육론을 기초로 하여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실제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보육환경의 가장 중요한 교사 및 보육인력의 역할, 자질과 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구성원 등을 배워 이를 보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학습목표 | 1. 보육과정의 개념과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에 대하여 학습하여 계획과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의 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보육과정 운영의 구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운영계획을 직접 세울 수 있다. 5.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다. 6.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실제와 평가 인증에 대해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1-2 | 보육과정의 개념 |
2-1 | 보육과정의 기초 1-철학적 |
2-2 | 보육과정의 기초 2-철학적 |
3-1 | 보육과정의 기초 3-심리학적(1) |
3-2 | 보육과정의 기초 4-심리학적(2) |
4-1 | 보육과정의 기초 4-심리학적 |
4-2 | 보육과정의 기초 5-사회적 |
5-1 | 보육과정의 구성 1 |
5-2 | 보육과정의 구성 2 |
6-1 | 보육과정의 운영 1 |
6-2 | 보육과정의 운영 2 |
7-1 | 보육과정 평가 이해 |
7-2 | 평가인증제와 보육과정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누리과정 1 |
9-2 | 누리과정 2 |
10-1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
10-2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2 |
11-1 |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
11-2 | 다문화 반편견 보육과정 |
12-1 | 발도르프 프로그램 1 |
12-2 | 발도르프 프로그램 2 |
13-1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
13-2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2 |
14-1 | 평가인증제도 1 |
14-2 | 평가인증제도 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