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서상범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7/23 ~ 2020/11/04(15주) | 정원 | 120 | |
교수학력 |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상명대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행정학 박사 |
|||
교수경력 |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지도교수 - 명지사회복지연구소 수석연구원 - 전국대학교 케어복지교수 협의회 사무총장 - 21세기 사회복지학회 총무 - 명지전문대학 평생교육원 외래강사 - 전주비전대학 겸임교수 - 사)나눔과보람복지회 심리상담사 -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연구원 - 명지전문대학 외래강사 - 김포복지재단 팀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과목개요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과학적 방법 및 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의 이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욕구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3. 조사 설계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설계를 활용할 수 있다. 4. 다양한 자료수집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적절한 수집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복지서비스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조사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과학과 사회복지조사 이해 1 |
1-2 | 과학과 사회복지조사 이해 2 |
2-1 | 조사의 기본개념과 원리 1 |
2-2 | 조사의 기본개념과 원리 2 |
3-1 | 조사의 유형 및 조사단계 |
3-2 | 연구문제 이해 |
4-1 | 가설 이해 |
4-2 | 조사설계 원리 |
5-1 | 실험설계 1 - 집단실험설계 |
5-2 | 실험설계 2 - 기타집단실험설계 |
6-1 | 단일사례설계 1 |
6-2 | 단일사례설계 2 |
7-1 | 측정 및 척도수준 1 |
7-2 | 측정 및 척도수준 2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신뢰도 및 타당도 이해 1 |
9-2 | 신뢰도 및 타당도 이해 2 |
10-1 | 표집 1 |
10-2 | 표집 2 |
11-1 | 욕구조사 |
11-2 | 프로그램 평가조사 |
12-1 | 자료수집 및 우편조사 |
12-2 | 설문지법 |
13-1 | 면접법 |
13-2 | 관찰법 |
14-1 | 내용분석 |
14-2 | 질적연구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