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우정순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7/23 ~ 2020/11/04(15주) | 정원 | 60 | |
교수학력 | -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유아교육)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석사(유아교육)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
|||
교수경력 | - 현 서울시청직장어린이집 원장 - 전 경인여자대학교 전임교원 - 전 인천재능대학교 시간강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보육교사가 교육전문가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계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보육 교사의 자질 및 자격 및 역할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여 전문성을 함양하고, 보육 교사의 발달과 현직 교육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을 탐색하여 교사의 성장과 발달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현직교육의 중요성 및 현직교육의 유형 및 현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지도의 유형 및 접근법을 연구하여 보육교사의 지속적인 발달 방안을 모색한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 존중 사상의 역사적 배경을 알고 올바른 보육철학 및 보육관을 확립할 수 있다. 2. 보육교사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태도, 자질을 탐색하고 스스로를 점검해 봄으로써 윤리의식을 높일 수 있다. 3.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보육교사의 사명감 및 책무성과 소명의식을 기를 수 있다. 4. 보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들에 대해 전문적인 시각을 가지고 전문적인 태도로 보육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5. 보육교사의 발달과 어린이집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개인 연수, 직무 및 승급, 자기개발 및 스트레스 관리 전략 등을 탐색함으로써 교사의 성장과 발달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지도하여 보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축이 보육 교사란 점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보육교사의 개념 및 필요성 |
1-2 | 보육교사의 변천사 |
2-1 | 보육교사와 인권 |
2-2 | 보육교사의 직업윤리 |
3-1 | 교사로서 나를 발견하기 |
3-2 |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및 전문성 향상 |
4-1 | 보육교직원 자격제도 |
4-2 | 보육교직원의 보수교육 |
5-1 | 보육교직원의 현직교육 |
5-2 | 평가인증에 기초한 보육과정 운영과 상호작용 |
6-1 | 영아반 교사의 하루일과 운영 |
6-2 | 유아반 교사의 하루일과 운영 |
7-1 | 보육교사의 인성 및 자질 |
7-2 | 보육교사직의 이해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독특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 지도Ⅰ |
9-2 | 독특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 지도Ⅱ |
10-1 | 보육실에서의 보편적인 문제상황 |
10-2 | 의사소통 |
11-1 | 보육교직원과의 관계형성 |
11-2 | 보육교직원과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
12-1 |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 |
12-2 | 지역사회와의 연계 |
13-1 | 어린이집 환경 관리 1 |
13-2 | 어린이집 환경 관리 2 |
14-1 | 어린이집 교육과정관리 |
14-2 |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및 직무스트레스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