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강성리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12/17 ~ 2021/03/31(15주) | 정원 | 60 | |
교수학력 | - 총신대학교(유아교육학) - 단국대학교 석사(유아특수학) - 단국대학교 박사 수료(유아특수학) |
|||
교수경력 | - 수원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외래강사 - 두원공과대학교 보육복지학과 외래강사 - 미래원격평생교육원 언어지도 강사 - 서대문구 보육정보센터 강사 - 백석문화대학교 보건재활학부 외래강사 -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사 - 연세심리언어상담센터 심리학습치료사 - 소아청소년 정신과 병원 심리학습치료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영유아기 언어습득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연구· 개발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교구를 제작 평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물리적 환경의 구성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기 언어교육의 제반 원리와 방법을 익힘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언어의 기초지식(정의, 특징, 언어지도의 중요성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을 정리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내용체계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역별 성격과 연령별 목적, 목표 그리고 세부 내용을 영유아 언어지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5. 영유아 언어 교육방법(발음중심읽기지도법, 언어 경험적 접근, 총체적언어교육접근, 균형적 읽기 지도법, 문학에 기초한 교수법)을 숙지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6. 영유아 언어 지도의 영역별지도방법(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과 언어교육환경, 교재교구 및 평가에 대해 숙지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발달 병리학적 측면에서 의사소통장애를 숙지하고 교사와 부모의 역할 및 실천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오리엔테이션과 언어지도의 중요성 |
1-2 | 언어의 기초 |
2-1 | 언어의 기능 |
2-2 | 언어습득이론 1 |
3-1 | 언어습득이론 2 |
3-2 | 언어습득이론 3 |
4-1 | 전 언어기 |
4-2 | 언어기 |
5-1 | 읽기 발달 |
5-2 | 쓰기 발달 |
6-1 |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
6-2 | 총체적 언어교육법 |
7-1 | 균형적 언어교육법 |
7-2 | 언어지도의 통합적 접근방법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누리과정에서의 언어지도 |
9-2 |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
10-1 | 듣기 지도 |
10-2 | 말하기 지도 |
11-1 | 읽기 지도 |
11-2 | 쓰기 지도 |
12-1 | 언어교육 환경1 (교사의 역할) |
12-2 | 언어교육 환경2 (환경구성 및 교재교구) |
13-1 | 언어교육 평가 1 |
13-2 | 언어교육 평가 2 |
14-1 |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1 |
14-2 |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