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희숙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7/23 ~ 2020/11/04(15주) | 정원 | 24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가정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직 (2008~현재) - 열린사이버대학교 보육학개론 강의 (2006 ~ 2012) - 건국대학교 영유아 발달 연구 강의 (2006 ~ 2008)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
학습목표 | 1. 인간의 행동은 사회환경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인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맥락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생의 주기를 총 여덟 단계로 나누어 각 발달시기의 주요 과정과 이 과정에 특히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들을 설명할 수 있다.-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노년기로 나누어 태내기와 태내환경, 영아기와 애착, 유아기와 놀이 환경, 아동기와 또래, 학교 및 미디어 환경, 청소년기와 교우관계, 성인전기와 사회적 적응, 성인중기와 자녀양육 및 직업성취, 노년기와 건강한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할 때 참고해야 할 내용들을 보다 심도 있게 학습하여 적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의 이해 |
1-2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개요와 정신분석학적 접근 |
2-1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2-2 |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
3-1 | 융의 분석 심리학 |
3-2 | 행동주의적 접근과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4-1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4-2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5-1 |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의 현장적용과 실천 |
5-2 | 인본주의적 접근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 |
6-1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 |
6-2 | 인지적 접근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7-1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
7-2 | 맥락적 접근과 버틀란피의 일반체계 이론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
9-2 | 인본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맥락적 접근의 현장 적용과 실천 |
10-1 | 인간발달 단계와 발달, 태내기와 태내환경 |
10-2 | 영아기와 애착 형성 |
11-1 | 유아기와 놀이 환경 |
11-2 | 아동기와 또래, 학교 및 미디어 환경 |
12-1 | 태내기, 영아기, 아동기 발달의 적용과 실천 |
12-2 | 청소년기와 교우관계 |
13-1 | 성인 전기와 사회적 적응 |
13-2 | 성인 중기의 자녀양육 및 직업성취 |
14-1 | 노년기의 건강한 생활 |
14-2 |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노년기 발달의 현장 적용과 실천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