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20.1-3] 보육학개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경윤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20/03/05 ~ 2020/06/17(15주) 정원 80
교수학력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아동심리및교육 박사 졸업
교수경력 - 중앙대학교 언어지도 강의
- 백석예술대학교 아동문학 강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가위원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보육학이란 기본적으로 현대사회의 여성취업 증가로 인한 대리적 양육서비스를 사회가 지원하기 위한 보육시설의 설립과, 운영,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천방법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즉 보육의 본질, 보육프로그램 작성, 아울러 보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보육기관의 운영관리체제와 방법 등의 제 영역을 학습하여 보육의 현장에서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이를 위하여 보육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영유아보육의 다양한 유형, 인적 구성 및 물리적 환경구성, 영유아 보육 기관과 가정의 협력 방안,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방법에 대해 습득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보육현장에서 실제적 교육과정 운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배양한다.
학습목표 1. 보육의 구체적인 개념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의 사상과 역사를 시대와 국가별로 정리함으로서 보육에 대한 스스로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적 변화를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영유아를 보육·지도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4. 보육에 대한 국가의 공적 책임과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영유아를 안내 및 지도할 수 있다.
5.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특징을 정리하고, 교사의 역할을 숙지할 수 있다.
6. 연령별 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환경의 영역별 특징을 정리하여 구성할 수 있다.
7.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역할 및 자질을 이해하고, 자긍심을 지닐 수 있다.
8. 부모참여와 보육평가에 대한 기초개념 및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평가의 중요성과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9. 우리나라의 보육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 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보육의 개념 및 특성
1-2 보육의 배경
2-1 보육 사상
2-2 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 및 현황 1
3-1 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 및 현황 2
3-2 우리나라의 보육역사 및 현황
4-1 영유아발달과 보육 1
4-2 영유아발달과 보육 2
5-1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5-2 보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6-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
6-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2
7-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3
7-2 영유아의 건강관리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영유아의 영양 ·안전관리
9-2 어린이집의 환경
10-1 교실의 환경 구성
10-2 보육교직원의 유형 및 자격
11-1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11-2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12-1 부모 참여
12-2 영유아 평가
13-1 교직원·보육 프로그램·부모 평가
13-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14-1 특수 보육
14-2 영유아 보육사업의 과제와 전망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