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희숙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3/05 ~ 2020/06/17(15주) | 정원 | 6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가정학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직 (2008~현재) - 열린사이버대학교 보육학개론 강의 (2006 ~ 2012) - 건국대학교 영유아 발달 연구 강의 (2006 ~ 2008)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부모나 교사가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고려해야할 안전과 관련된 제반 요인에 대한 예방적 조치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춤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아동안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아동발달과 안전사항 등을 학습한다. 아동 교육기관, 가정에서의 안전지도, 안전지도 계획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안전교육 지도과정의 구성을 익히고, 안전한 시설 및 설비에 관해서도 학습한다. 또한 시설·설비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과 시설·설비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 시설·설비에 대한 기본지식 및 내용을 학습한다. 영유아기 안전의 중요성과 환경의 위해요소 및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움으로 영유아의 제반환경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기 안전사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기관에서 지켜야 할 안전관련 법령과 안전관리 방법을 파악하고 표준보육과정과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에서의 안전 관련 내용을 숙지하여 어린이집 안전관리 시 적용할 수 있다. 3.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특성과 유형을 파악하고 어린이집에서 실시해야 할 영유아, 부모, 보육교직원 대상 안전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을 습득·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 안전사고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유아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영유아 안전사고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 안전사고 발생 시 빠르고 바른 대처를 위해 정해진 방법과 절차를 반복 학습하여 정확히 숙지할 수 있다. 6. 안전사고 발생 시 안전사고 처리 절차를 숙지하고 보육교직원의 안전사고 책임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없음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아동 안전사고 실태와 특징 |
1-2 | 안전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과 안전교육 |
2-1 | 0~1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
2-2 | 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
3-1 | 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
3-2 |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안전법규와 안전관리 |
4-1 | 표준보육과정과 어린이집 평가인증에서의 안전 |
4-2 | 어린이집 실내ㆍ외 안전관리 |
5-1 | 가정에서의 안전관리 |
5-2 | 교통안전 |
6-1 | 화재안전 |
6-2 | 놀이안전 |
7-1 | 성폭력 안전 |
7-2 | 아동학대에 대한 안전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유괴 및 미아 |
9-2 | 재난안전 |
10-1 | 식품안전 |
10-2 | 약물오남용 안전 |
11-1 | 응급처치 |
11-2 | 어린이집 안전사고 |
12-1 | 아동 대상 안전교육 |
12-2 | 부모 대상 안전교육 |
13-1 | 보육교직원 대상 안전교육 |
13-2 | 응급상황 시 대처 |
14-1 | 사고 처리 및 책임 |
14-2 | 아동안전교육 계획과 실행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