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인정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20/03/05 ~ 2020/06/17(15주) | 정원 | 60 | |
교수학력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사 (아동학) - 가톨릭관동대학교 석사 (유아교육) - 국민대학교 박사 (교육학과) |
|||
교수경력 | - (전) 꼬망쎄 어린이집 원장 - (전) 한중대학교 특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수 - (현)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교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미술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인지적 정의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탐색하고 창의적인 조형 교육활동의 연구가 현장교육으로 연결되도록 모색한다. 특별히 아동미술은 교육적 성취를 위한 결과위주의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하며 미술과정에서 아동의 흥미와 창의적 심성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먼저 아동미술의 역사적 관점, 발달적, 정서적,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조성 및 교사의 자질뿐만 아니라 아동미술활동의 방법론까지 총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과 표현유형, 감상 및 평가 등의 이론을 다양한 작품사례를 통해 살펴봐야한다. 기초적인 아동미술의 이론 및 실제를 파악해 효율적인 미술지도를 고취한다. |
---|---|
학습목표 | 1. 아동미술의 필요성과 목적 및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정을 평면표현 활동과 입체표현 활동으로 구분하여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미술 교육의 교수-학습 기본원리와 아동미술의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보육현장의 실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의 미술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5.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실습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표현 및 구성능력과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다. 6. 아동미술 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학습하고, 미술활동을 어려워하는 아동들에 대한 지도방법을 익혀 적용할 수 있다. 7. 미술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본적인 미술기법들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8. 아동미술의 심리학적 이해를 통해 미술 치료를 연계할 수 있고, 아동미술의 특성을 이해하여 아동의 예술적 작품을 감상 및 평가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 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미술적 관점에서 본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이해 |
1-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 |
2-1 | 아동미술의 발달단계-평면표현 활동 |
2-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2 |
3-1 |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입체표현 활동 |
3-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3 |
4-1 |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과 심리학적 관점에 대한 이해 |
4-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4 |
5-1 | 교수-학습 기본원리 |
5-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5 |
6-1 | 물리적 환경구성 |
6-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6 |
7-1 | 서구의 미술교육과 우리나라 미술교육 |
7-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7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아동미술 교사의 역할과 자질 |
9-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8 |
10-1 | 그림 표현방법, 색의 개념과 표현 |
10-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9 |
11-1 | 미술의 요소, 미술의 원리 이해하기 |
11-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0 |
12-1 | 아동의 표현형태, 표현색채, 표현공간의 심리적 이해 |
12-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1 |
13-1 | 미술작품의 감상과 평가 |
13-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2 |
14-1 | 아동미술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
14-2 |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3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